HOME 정치 정치·행정
정의당 "조국, 대통령 임명권 존중...개혁의길 함께 넘을 것"7일 당 공식 입방문 발표...사실상 적격 판정
정의당 심상정 대표(사진 가운데)와 지도부는 7일 조국 논란과 관련,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이슈팀 김은정 기자] 정의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고 7일 밝혔다. 

심상정 대표를 비롯한 정의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정의당은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꿋꿋이 개혁의 길로 나간다면 정의당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의당은 "조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국회의 시간과 국민 시선을 세차게 흔들어 온 검찰 수사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검찰의 정치적 행위의 진의를 엄중히 따질 것이며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조직적 저항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조 후보자와 대통령은 최종 결정 이전에 후보자 부인이 기소까지 된 지금의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여 어떤 선택이 진정 사법개혁을 위한 길인가 깊이 숙고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의당이 발표한 입장문 전문

[전문]심상정 대표, 조국 후보자 관련 정의당 입장

정의당은 조국후보자에 대해 국회 청문회까지 지켜보고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일관되게 말씀드려왔습니다. 그리고 거듭된 파행 끝에 열린 어제 하루 청문회는 참담하게 끝이 났습니다. 자유한국당과 언론에서 무분별하게 쏟아낸 수많은 의혹은 어느 하나도 제대로 규명되지 못했습니다. 비교섭단체라는 이유로 청문회장 밖에서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정의당은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인사청문제도의 권능을 스스로 무력화시킨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무능에 강력한 유감을 표합니다. 

또한 정의당은 조국후보자 검증과정에서 국회의 시간과 국민의 시선을 세차게 흔들어 온 검찰 수사를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청문회에 앞서 진행된 대대적인 압수수색도 이례적일 뿐만 아니라, 검증 과정 내내 검찰 유출로 의심되는 정보와 자료가 자유한국당과 언론을 통해 노출되어 온 상황은, 후보의 적격성 여부를 넘어 사법개혁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검찰의 정치적 행위의 진의를 엄중히 따질 것이며,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조직적 저항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 그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이번 검증과정을 통해 드러난 조국 후보자의 언행 불일치는 많은 국민들을 실망시켰고, 부와 지위가 대물림되는 적나라한 특권사회의 모습은 청년들에게 깊은 좌절감을 주었습니다. 조국 후보자가 거듭 성찰하고 사과한 이유입니다. 많은 국민들은 조국후보자가 확고한 사법개혁 의지를 갖고 있다하더라도 스스로 초래한 신뢰의 위기를 딛고 개혁을 완수할 수 있을지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의당은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입니다. 문재인대통령께서 꿋꿋이 개혁의 길로 나가신다면, 정의당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을 것입니다.

다만 조국후보자와 대통령께서는 최종 결정이전에 후보자 부인이 기소까지 된 지금의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여 어떤 선택이 진정 사법개혁을 위한 길인가 깊이 깊이 숙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김은정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오순옥 2019-09-15 15:06:11

    심상정 간신덩어리 저걸어떻게처치하지 심상정보다 차라리 조국이낳다/   삭제

    • 김명순 2019-09-08 16:33:00

      그래야지 그래야지.조국후보자같은 사람 또 나오기 힘들다.소중한 보배이고 적임자다   삭제

      • 정근호 2019-09-07 21:30:25

        사법개혁을 위해서 반드시 조국을 임명 해주세요   삭제

        • 이지윤 2019-09-07 16:39:01

          검찰개혁 가즈아~~~~~   삭제

          • 조국 2019-09-07 14:54:18

            조국이 과거 한 언행들에 비해 주변이 깨끗하지 않은 것은 맞다. 이 점에 대해서는 조국도 깊이 성찰해야 할 것이다.

            다만 썩어빠질대로 빠져버려 개혁이 반드시 필요한 곳곳에 메스를 들이댈 인물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낙마할만한 크디큰 이유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찬성한다.   삭제

            • 심상정짱 2019-09-07 14:09:33

              멋집니다~~ 조국 화이팅!! 정의당 화이팅!!   삭제

              • 청솔나무 2019-09-07 13:18:33

                편향된 리얼미터까지도 조국임명을 60%넘게 반대하는데,, 그 정의라는 거창한 당명은 버릴것을 요구합니다. 왜 말많고 탈많은 조국이라야 하나요? 정의보다 의리 인가요??   삭제

                • 김태권 2019-09-07 13:09:23

                  정의당??? 정의를 상실한 결정이
                  젊은세대들로 부터 외면받는 말만 정의를
                  부르짓는 잊혀지는 정당으로 갈것같다.
                  안타깝네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