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제가 언급해선 안될 문제"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수사에 나선 검찰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서의 압수수색과 이후 관련 내용 보도 등 피의사실 유포 외에도 이날 부산시장 사무실 압수수색까 이어지자, 검찰의 행동은 '사법개혁'에 반대하기 때문이라는 프레임으로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여당 지도부 "기득권 지키기 위한 잘못된 행태" 비판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이해찬 대표가 직접 나서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한 데 이어 이날에도 잇달아 검찰 발언을 이어나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검찰 압수수색 문제는 대단히 이례적이고 그래서 매우 유감"이라며 "청문회를 앞두고 압수수색을 한 것은 국회의 정상적인 청문 절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각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잘 안다"며 "만약 과거의 검찰, 특히 정치검찰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잘못된 행태에서 벗어나지 않은 의도가 있다면 국민의 가혹한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압수수색은 시기적으로 매우 부적절하고 방식 또한 대단히 문제가 크다"며 "(언론 보도를 보면) 검찰 내부에서 수사 정보를 대놓고 흘리는 셈이다. 구시대적 적폐가 반복되고 있는 것 아닌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갈등이 '진영대결'의 성격을 띠게 된 만큼 상대가 야당이든 검찰이든 절대 물러설 수 없다는 기조가 확고하다.

검찰과의 새로운 대치 전선 형성 과정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때의 '트라우마'까지 떠올라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서라도 조 후보자는 무조건 사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검찰을 향한 당의 공세가 '자가당착'이라는 시각도 내부에서 나온다.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이제 검찰이 조 후보자를 겨눈다고 해서 '반개혁 세력'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이다.

미주당은 또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며 '보이콧 카드'까지 만지작거리는 한국당에 대한 파상공세에도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일정을 합의하고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보이콧을 논의하는 것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20대 국회 들어 21번째 보이콧 시도를 할까 걱정이다. 역대급 수치라는 것을 상기시켜주겠다"고 말했다.

부산의료원장 임명 개입 의혹에 조국은 말 아껴

조 후보자의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 딸의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대 교수가 부산의료원장으로 선임된 경위 등과 관련해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자신이 부산의료원장 임명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해 "주말이 지나면 곧 인사청문회가 있을 것"이라며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인사청문회를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다니는 조 후보자 딸 조모(28) 씨의 지도교수를 맡아 조씨에게 6학기 연속 교수 재량 장학금을 줬다. 노 원장은 강대환 부산대 의과대학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 주치의로 선임되는 과정에 자신이 '일역(一役)'을 담당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조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일가족이 운영하는 웅동학원의 부채 상황을 이미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처음 듣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조 후보자는 민주당이 피의사실 유출 등을 문제 삼아 검찰을 강력히 비판한 데 대해선 "제가 언급해선 안 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 내용은 제가 언급할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변호인 선임 여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는 "선임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