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의 불꽃이 2018년도 예산안 결산 심사까지 옮겨붙었다.

26일 결산 심사를 위해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중심이 돼 여야간 공방전이 이어진 것이다.

◇조 후보자 딸 의혹 놓고 집중 공세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히 조 후보자 딸의 '입시 부정' 의혹을 집중 거론하며 이낙연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을 상대로 공세를 퍼부었다.

특히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최종 합격을 앞두고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을 1991년 2월에서 그해 9월로 변경한 것과 관련, "합격을 위해 불법과 편법을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조 후보자 딸 본인이 의전원 최종합격 이후 '부산대는 나이를 중요하게 보는 것 같다. 한 살이라도 어려야 유리하다'고 합격후기를 써서 인터넷에 올렸다"며 "주민등록법 7조3항을 위반한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조 후보자는 당초 2월생으로 딸의 출생신고를 했는데 그렇다면 출산 7개월 전 임신한 상태에서 신고한 것이냐"며 "장관이 직접 이 부분을 챙겨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진영 행자부 장관은 "제가 듣기로는 1991년 12월에 출생신고가 된 것으로 들었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은 조 후보자의 딸이 고교 시절 의학논문 제1저자에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고등학생이 2주간 인턴 생활을 하고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논문의 1저자가 됐다"며 "이는 논문을 강탈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과학자 출신 신 의원은 "SCI급 논문 1저자 자격을 지니면 학위도 받을 수 있고 연구원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사건을 보고 특히 많은 대학원생이 분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저자의 기여도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신 의원은 이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향해 "이는 연구 부정(不正)에 해당한다"며 교육부 차원의 조사를 주문했다.

그러자 유 부총리는 "학교 측에서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결과를 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여당은 정책질의와 외혹 확산 차단 나서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무위원들을 상대로 한 정책질의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조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는 차단에 주력했다.

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예산 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와 관련, "노무현 정부 때 이 제도를 도입한 취지는 부처 간 자율성을 강화하려는 것인데 기재부가 모든 것을 통제하는 모양새가 이뤄지고 있다"며 "기재부가 되레 '살아 있는' 예산 집행을 못하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권미혁 의원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과 관련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이런 시국일수록 우리 정부가 더 적극적인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며 "특히 강제동원 역사와 관련한 전문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전체회의에 대통령 경호처장이 불출석하고 경호처 관련 자료요출도 거부한 데 대해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한국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자녀의 해외 이주에 따른 추가 경호 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하고자 자료를 요구했다"며 "그러나 경호처장이 이유같지 않은 핑계를 대면서 자료제출을 하지 않고 출석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소속 김재원 예결위원장도 "예결위원들의 사전 양해를 받지 못한 상황임에도 경호처장은 마치 당연한 권한인듯 회의에 나오지 않았다"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