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이달말까지 시행될 장관급 후보자 7명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정치권이 달아오르고 있다.

야권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최우선 목표로 두고 벌써부터 공방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은 조 후보자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에 이어 배우자·자녀의 74억원대 사모펀드 투자약정과 부동산 거래 의혹 등을 제기하고 나섰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정쟁용 흠집내기, 허망한 이념공세'로 규정하면서 방어막을 치고 나섰다. 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을 '낡은 색깔론' 공세라고 비판하고, 사모펀드 투자약정과 부동산 거래 의혹은 법적·도덕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조 후보자 적극 엄호 하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 "사모펀드 약정 문제 없어" 정면돌파

여권은 조 후보자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 대부분 하자가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시민청에서 열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모 사진전' 개막식 후 기자들과 만나 "사모펀드 약정은 한도를 정한 것이지 그만큼 투자한 것이 아리나는 부분이 혼란 없이 정리돼야 한다"며 "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에 조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사노맹 논란은 실체 없는 철 지난 색깔론이다. 야당이 제대로 된 '한방' 없이 이념공세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말했고,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도 "투자 약정을 한 것이 무슨 문제가 있느냐. 적법한 투자이며 불법 소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 배우자 소유의 아파트가 친동생의 전 부인에게 넘어간 것으로 드러나 부동산 거래 논란이 제기된데 대해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법적·도덕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사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청문회 전 조 후보자가 청문위원들에게 개별적으로 해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야권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후보자

야권은 법사위원을 중심으로 조 후보자 관련 자료를 수집하며 화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기존에 제기된 의혹을 중심으로 집중 공세를 펼치는 한편, 법제사법위원들을 중심으로 추가 의혹도 샅샅이 캐내겠다는 방침이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조 후보자가 제작·판매한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 기관지가 무장봉기 혁명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무장봉기는 폭력혁명이다. 폭력혁명으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뒤집어엎자는 주장"이라며 "이런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되는 것은 강도 전과자가 경찰청장이 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주광덕 의원은 조 후보자의 부동산 거래를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이은재 의원은 논문 표절 의혹을 파헤치는 중이다.

바른미래당 역시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과 의혹에 대해 비난하며 법무부 장관으로는 부적절한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는 특이하게도 사회주의 논란과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역대 최초의 장관 후보자"라며 "사회주의혁명을 추구하다가 사모펀드로 자본주의 재테크를 했다니 눈부신 변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공직자윤리법상 사모펀드 투자는 불법이 아니라는 말로 또다시 말장난하고 논점을 흐리고 있지만, 조 후보자와 가족이 해당 사모펀드 회사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등 투자 경위와 자금 출처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공세도 속속 이어지고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학회 의혹 등을 들고 나왔고,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