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화재)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삼성화재, 손보업계 최초 종이 없는 고객창구 도입

삼성화재는 지난달부터 고객이 방문해서 요청하는 장기보험 사고접수, 해지/만기 환급, 계약변경, 보험계약대출 등 요청하는 업무를 손보업계 최초로 종이 없는 고객창구를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고객들은 지금까지 각종 종이 서식에 성명,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일일이 기재하느라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번 종이 없는 고객창구 도입으로 입력 업무가 최소화돼 고객정보는 자동으로 전자서식에 반영되고, 고객은 전자펜으로 성명을 쓰고 서명만 하면 된다.

또한 대리인 방문의 경우에 인감스캐너를 통해 인감도장을 스캔해 위임장 서식에 자동 날인되고 있어 대리인 업무도 편리해졌다.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도 간편해졌다. 신분증 스캐너를 활용해 10여 초 안에 신분증 진위여부가 자동 확인된다. 기존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 창구 직원이 매번 ‘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신분증 정보를 수기로 입력해서 확인했다.

또한 고령층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통상 활용되는 10인치 규모의 태블릿보다 큰 15.6 인치 터치모니터를 도입하고, 기존 종이서식에 비해 글자크기도 확대했다.

이명수 소보기획파트장은 “회사입장에서도 종이·프린터 잉크 등을 절약해 연간 2억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ABL생명, 3년 연속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획득

ABL생명은 자사와 자사 인터넷보험 홈페이지가 3년 연속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웹접근성 품질인증은 장애인 및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웹접근성 품질인증 기관에서 웹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품질마크를 부여한다.

ABL생명은 “시·청각 장애인 사용자들을 위해 그림이나 사진에 대한 대체텍스트, 동영상 자막 등을 제공하고 마우스 사용이 불편한 사용자가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가정보화기본법’에서 정한 장애인 및 고령자정보접근 지침을 모두 만족해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ABL생명 홈페이지는 PC 웹뿐 아니라 모바일 웹에서도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

ABL생명 관계자는 “ABL생명과 ABL인터넷보험 모두 3년 연속 웹접근성 표준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로 인정 받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쉽고 빠르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자사 홈페이지를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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