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상사맨,‘경북형 소셜문화관광’의 물꼬를 트다

사진=경북도 제공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경상북도(이철우 도지사)는 12일 도청 회의실에서 "KORAIL 경북본부 및 경북 사회적기업종합상사와‘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ORAIL 경북본부 1층에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홍보판매장 및 무인카페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경북도와 KORAIL 경북본부가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 및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협약은 지난 5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사회적경제 청년상사맨’이 판로개척을 위해 경북도내의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꾸준한 홍보․마케팅 결과 얻은 성과로 사회적경제의 자생적 성장의 밑거름으로써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KORAIL 경북본부에서는 경북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 성장에 필요한 제품․서비스 우선구매와 경북본부 1층에 사회적경제 상시설명회 및 특판전을 할 수 있는 홍보판매장과 무인카페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경상북도와 경북사회적기업종합상사는 경북형 사회적경제 활성화 5대 전략중의 하나인 ‘경북형 소셜문화관광’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KORAIL의 테마열차 여행상품과 경북의 사회적경제를 결합한 문화관광 활성화 프로그램의 공동개발을 제안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경북내에 소재한 음식점, 숙박업, 체험교육 등 문화관광 관련 사회적경제 기업을 연계한 소셜문화관광 상품을 코레일의 경북관광순환테마열차와 결합하는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지역축제, 공공기관 직원 및 사회적경제 종사자를 대상으로 소셜문화투어 직원 연수 패키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또 ‘사회적경제 청년상사맨’의 마케팅 성과를 기반으로 하반기에 경북에 소재한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 등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성과․이익 공유모델을 계속 발굴하고 상설·특별 판매와 홍보를 겸할 수 있는‘사회적경제 안테나숍 조성’사업과도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에는 기업 스스로 판로, 기획 등 기업의 미래와 밀접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사회적경제 청년상사맨과 같은 민간의 판로개척을 위한 노력과 성과․이익 공유와 같은 사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