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야가 7일 일본의 경제 보복과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외교·안보 상황의 해법을 놓고 대치를 이어나갔다.

여야는 위기 상황임을 인식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으나 대응책에서는 각 당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합의없는 공방만 벌이고 있는 것이다.

◇일본 위기에 국민 단합 필요 vs 정부·여당 기조 전환해야 

이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극일'(克日) 기조 아래 전국민적 단합을 강조하는 여론전에 주력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현 외교·안보 상황과 경제 상황을 연결 지으며 정부·여당의 대처가 미흡하다고 질타했다.

일본 경제보복 극복의 일환으로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화두에 올렸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를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며 극일 의지를 다진 것이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일본발(發) 위기 극복을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거듭 강조하면서 "(우리 국민이) 국내에서 관광하고 외국인도 관광을 많이 오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S0·지소미아) 파기, 2020년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 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일 강경론'의 수위를 조절하면서 집권여당의 정책 능력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다만 설훈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일본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도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가 외교부에 일본 여행규제 조치를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최고위에서는 논의된 바 없고 논의할 사안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대여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한일 갈등,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문재인 정부가 초래한 측면이 다분하는 이유에서다. 특히 한국당은 정부 여당의 외교 실패 여파가 주식·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경제 분야 위기에 힘을 실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현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굴종적 대북정책'이라고 깎아내린 데 이어 "청와대는 경제를 걱정하는 목소리를 친일로 몰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남북경협을 제시한 데 대해 "허황된 주장"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국이 처한 안보 상황을 '동네북 신세', '주먹밥 신세'라고 표현하면서 "그러니 경제가 제대로 될 수 있겠느냐"며 "이틀 새 시가총액 75조원이 증발하고 환율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경제 위기는 결국 '문재인 정권 리스크'의 얼굴"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해법으로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및 경제 정책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야권도 대여 공세 가세

바른미래당은 북한 미사일 도발에 정부가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한국당과 같이 대여 공세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은 미사일로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대북제재로 북한을 옥죄고 있다"며 "언제 이뤄질지 모르는 남북 평화경제로 일본을 이기겠다는 발상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거대 양당 모두를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한일 무역 갈등 발생 이후 지금까지 반일, 반일, 반일 말고는 고민과 대안이 없다. 거대 야당도 시대착오적인 남북관을 보이면서 한일 갈등과 관련해 고민과 해법이 없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tbs 라디오에서 일본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 움직임을 비판하며 "소재·부품 산업을 육성한다고 하는데 (규제 완화로) 질과 안전성에 더 위험이 생기고 경쟁력이 더 떨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치권에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백드롭(걸개막) 대결'이 벌어져 화제를 모았다. 민주당은 현장 최고위원회의 회의장에 '국민과 함께! 우리가 이깁니다! 관광은 한국에서'라는 문구가 적힌 걸개막을 붙였다.

전날 원내대책회의장에 '독립'(獨立)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유묵을 담은 걸개막을 내건 데 이어 국민과 함께하는 극일 메시지를 연일 강조한 것이다.

한국당은 이날 회의장에 '안보에는 너 나 없다! 뭉치자 대한민국'이라는 문구의 걸개막을 내걸었다. '안보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국민적 단합을 호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