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곽유민 기자] 한국이 일본의 1·2차 경제보복에 맞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가운데 미·중간 환율 전쟁까지 발발, 한국 경제의 위기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일본이 지난달 수출규제에 이어 이달 2일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고 나서자 반격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일본을 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하는 것은 물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카드까지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일본이 야기한 싸움으로 한미일 군사·안보협력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점을 이용해 일본에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 피해를 입히려 든다면 우리 역시 맞대응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가지고 있다”라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또 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동시에 경제 전반의 활력을 되살리는 폭넓은 경제정책의 병행을 강조하며, 특히 남북한 경제협력을 통해 일본경제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5달러(아래쪽)와 중국 100위안 지폐. (사진=연합뉴스)

이러한 상황에 미중 무역전쟁 확대라는 폭풍이 한국경제를 강타했다. 

미국은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하며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몰고올 것을 예고했다.

한동안 ‘휴전’ 상태로 보이던 미중 무역전쟁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시작됐다.

여기에 중국은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초과하도록 용인하는 ‘포치(破七)’로 대응했다. 중국은 "일방주의와 보호 무역주의 조치 및 (미국의) 대중 추가 관세 부과 예상 등의 영향"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중국 인민은행은 이날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데 대해 "미국 재무부의 환율조작국 기준에도 맞지 않으며 제멋대로 일방주의적이고 보호주의적인 행위로 국제규칙을 심각하게 훼손했으며 글로벌 경제 금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반발했다.

미국의 이번 조치로 미·중간 무역 전쟁은 확대 일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한국 경제에도 일본과의 경제전쟁과 겹친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내셔널 오스트리아 뱅크'의 선임 환율 전략가 로드리고 카트릴은 "미중 무역전쟁은 더 악화할 것이고, 우리는 공식적으로 환율전쟁 중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