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KEB하나은행,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성장률 은행권 1위 달성

KEB하나은행은 올해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성장률이 지난해 말 대비 7.0%를 기록해 은행권 1위를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금액은 8872억원으로 올해 6월 말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13조5000억원을 달성했다.

2005년 처음 퇴직연금이 도입된 이후 2017년 10조원 돌파한 데 이어 2년 5개월 만인 올해 5월말 13조원 달성, 6월말 기준 13조 5천억원을 달성했다. 은행, 증권, 보험을 포함한 그룹기준 2019년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 실적(9082억원)도 금융그룹 중 1위를 달성했다.

KEB하나은행은 “이러한 성장은 올해 초 은행권 최초로 연금사업본부를 신설해 혁신동력을 강화한데 이어 6월에 또 다시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해 연금영업에 집중하고 시장을 적극 공략한 결과”라며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 하에 최근 관심이 많아진 퇴직연금 저수익률 문제에 적극 공감하고 손님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고금리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의 자산관리 수수료율을 일괄 0.02% 인하하는 등 퇴직연금 수수료를 대폭 인하했다.

디지털 혁신을 통한 손님 편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은행 영업시간과 상관없이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연금 상품의 신규·변경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한 바 있다.

차주필 KEB하나은행 연금사업단장은 “연금상품은 손님과 15년 이상을 함께 하는 초장기 상품”이라며 “날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연금시장에서 이뤄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NH디지털혁신캠퍼스 챌린지 해커톤’ 참가자 모집

NH농협은행은 범농협 사업과 연계된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 챌린지 해커톤’ 참가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기업부문과 개인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기업부문’은 예비창업자·IT기업과 일반기업체 임직원 등이 참여할 수 있고 ‘개인부문’은 대학(원)생·취업준비생 등 누구든 참여 가능하다.

이벤터스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약 3주간의 온라인 예선 동안 사전 과제에 대한 기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본선 참가자로 선발되면 다음달 6일부터 7일까지 양일간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 본선을 치르게 된다.

더불어 농협은행은 AWS(아마존웹서비스)와 연계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핵심기술과 범농협 사업 관련 사전교육을 진행해 참가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결과물로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입상자에게는 NH농협은행장 표창을 비롯한 총 2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기업부문 참가자에게는 서비스 상용화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 입주 우선 선발 혜택과 일반부문 참가자에게는 NH농협은행 신규채용 전형 서류심사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범농협 사업과 관련된 혁신 핀테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신사업을 발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농협은행과 함께 디지털 비전을 꿈꾸고 실현하고자 하는 인재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국내은행 최초 본점 사업그룹 내 KYC 제도 도입

우리은행은 올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국가상호평가와 강화된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에 대비해 국내은행 최초로 글로벌 금융회사 수준의 자금세탁방지 내부통제 시스템인 고객알기(Know Your Customer·KYC) 제도를 구축하고, 현재 460개 영업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 제도를 오는 19일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KYC 제도는 사기계좌 등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은행의 모든 사업그룹 내 전담 업무팀을 신설해 영업점 거래를 1차로 확인하고, 확대된 자금세탁방지 부서의 전문인력을 통해 2차로 확인하며 검사실의 독립적인 검사 인력을 증원해 3차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미국, 영국, 홍콩 등의 해외 금융사는 국내 금융사보다 먼저 사업그룹 차원의 KYC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금융사로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수적인 내부통제 제도다.

이번 KYC 제도 시행으로 우리은행은 영업점 방문 고객에 대해 본점에서 고객정보를 다시 확인하고, 불법적인 목적으로 거래를 요청한 것은 아닌지 점검한 후 고객과 거래한다. 원활한 제도 시행을 위해 지난 7월 자금세탁방지 전문인력을 110여 명으로 증원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 4월에도 조직개편을 통해 자금세탁방지부를 자금세탁방지센터로 격상하고 자금세탁방지 전문 인력에 대한 충원과 교육을 강화했다”라며 “사업그룹 내 KYC 승인 절차 도입은 국내 금융사도 선진 내부통제제도를 갖춰야 한다는 금융당국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국내 은행의 첫 사례다”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Liiv 콘서트 개최...1만명 참여

KB국민은행은 지난 3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1만여 명의 고객을 초청해 ‘2019 Liiv(리브)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네 번째를 맞은 Liiv 콘서트는 KB금융그룹의 유스(Youth) 고객을 위한 문화이벤트로, 매년 8월에 1만여 명이 넘는 고객들과 대한민국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한데 어우러져 공연하는 대표적인 여름 행사다.

이날 공연에는 볼빨간사춘기, 아이즈원, 청하, 크러쉬, 사이먼도미닉, 지코 등 대한민국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해 K-POP과 힙합이 어우러진 무대를 선보였다. MC로 출연한 딘딘, 김도연, 최유정도 깜짝 콜라보 공연을 펼쳤다.

허인 은행장과 임직원들도 이벤트 부스에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콘서트에 참석한 한 외국인 고객은 “평소에 한국 K-POP에 관심이 많았는데 우연히 알게 된 KB국민은행 SNS 이벤트에 당첨돼 공연을 보기 위해 어제 한국에 왔다”라며 “보고 싶었던 출연진의 멋진 공연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콘서트가 해를 거듭할수록 관심이 높아져 매년 최정상급 공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리브콘서트가 유스 고객을 위한 문화이벤트로 자리매김한 만큼 ‘대한민국 최고의 혜자콘서트’로 고객에게 더 큰 감동과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