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극일(克日)을 넘어 항일(抗日)이다" "대동 단결로 경제왜란(倭亂)에 분연히 항거하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를 결정한날 韓국민들의 분노가 담긴 표현들이다. 실제로 전국 곳곳에는 이같은 취지의 플래카드가 나붙고 있다. 일본 압제에 항거하던 당시에나 볼 수 있던 격문(檄文)에 가깝다.

일본의 이번 경제보복은 사실상의 침략행위다. 한국을 더 이상 최혜국으로 대우하지않겠다는 것인데, 우리를 적국으로 간주한 것이나 다름없다. 지난 1965년 한·일협정 이후 양국은 정치와 경제문제는 철저히 분리해왔다. 엄혹한 반일·반한 감정 속에서도 암묵적으로나마 동반자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일인(日人)들에게 뿌리깊게 남아있는 하한(下韓)의식이 전후(戰後) 73년만에 독버섯 처럼 검은 머리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더욱이 일본의 이번 행위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강제징용 배상 문제는 빌미에 불과함을 알 수가 있다. 치밀한 계략과 일인(日人) 특유의 암수가 감춰져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 최근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서 철저히 배제돼왔다는 인식을 스스로 하고 있다. 이른바 '재팬 패싱'이다. 동북아의 맹주를 자처해온 일본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런 일본이 동북아의 포커싱을 한·일 관계로 몰아간 뒤 차제에 동북아의 판을 새로 짜려는 의도라고 의심받고 있다. 때문에 사태의 장기화는 물론이고 한·일 상호간에 심각한 데미지는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일본의 저의가 의심스러운 부분은 바로 '평화헌법'의 개정이다. 일본은 전후 70여년을 지나오면서도 여전히 '제국주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자민당과 아베가 노리는 핵심중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번 화이트리스배제 사태 이후 일본 현지의 여론조사에서 70%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 정권이 개헌 의석 확보에 실패한 것을 계기로 이같은 여론 조성은 더욱 노골화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일본은 수출규제라는 통상 마찰을 전면에 내세워 평화헌법 개정과 군 무장, 나아가서는 동북아 패권주의를 실현하려는 야욕을 드러낼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국무회의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韓미래성장을 짓밟는 행위"라는 발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특히 "우리는 더 이상 일본에 지지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표현은 대다수 국민들로 부터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 부터는 우리도 철저하고 계획된 대응이 필요하다. 다시는 일본이 준동을 꾀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여·야가 따로없고 진영 논리 또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면 잠시 멈춰야 한다. 

미국의 언론인 켄달(c. w. kendal)은 1919년 3·1만세 운동 직후 미국에서 '한국에 대한 진실(The Truth about Korea)'이란 책을 냈다. 이 책이 출간되며 일본의 압제를 서방 세계에 처음으로 알린 계기가 됐다. 켄달은 이 책의 서문에 '영웅적으로 자기 목숨을 헌신하는 한국의 남녀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고 적었다. 한국인들은 위기에 강하다. 민족 자존심을 자극하면 더욱 강해진다. 켄달의 어록처럼 영웅적 헌신을 두려워하지않는 한국민들이다.

<뉴스워치 공동대표 겸 편집국장>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