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사설·칼럼
[곽경호 칼럼] 항일(抗日) 격문(檄文)

[뉴스워치] "극일(克日)을 넘어 항일(抗日)이다" "대동 단결로 경제왜란(倭亂)에 분연히 항거하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를 결정한날 韓국민들의 분노가 담긴 표현들이다. 실제로 전국 곳곳에는 이같은 취지의 플래카드가 나붙고 있다. 일본 압제에 항거하던 당시에나 볼 수 있던 격문(檄文)에 가깝다.

일본의 이번 경제보복은 사실상의 침략행위다. 한국을 더 이상 최혜국으로 대우하지않겠다는 것인데, 우리를 적국으로 간주한 것이나 다름없다. 지난 1965년 한·일협정 이후 양국은 정치와 경제문제는 철저히 분리해왔다. 엄혹한 반일·반한 감정 속에서도 암묵적으로나마 동반자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일인(日人)들에게 뿌리깊게 남아있는 하한(下韓)의식이 전후(戰後) 73년만에 독버섯 처럼 검은 머리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더욱이 일본의 이번 행위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강제징용 배상 문제는 빌미에 불과함을 알 수가 있다. 치밀한 계략과 일인(日人) 특유의 암수가 감춰져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 최근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서 철저히 배제돼왔다는 인식을 스스로 하고 있다. 이른바 '재팬 패싱'이다. 동북아의 맹주를 자처해온 일본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런 일본이 동북아의 포커싱을 한·일 관계로 몰아간 뒤 차제에 동북아의 판을 새로 짜려는 의도라고 의심받고 있다. 때문에 사태의 장기화는 물론이고 한·일 상호간에 심각한 데미지는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일본의 저의가 의심스러운 부분은 바로 '평화헌법'의 개정이다. 일본은 전후 70여년을 지나오면서도 여전히 '제국주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자민당과 아베가 노리는 핵심중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번 화이트리스배제 사태 이후 일본 현지의 여론조사에서 70%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 정권이 개헌 의석 확보에 실패한 것을 계기로 이같은 여론 조성은 더욱 노골화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일본은 수출규제라는 통상 마찰을 전면에 내세워 평화헌법 개정과 군 무장, 나아가서는 동북아 패권주의를 실현하려는 야욕을 드러낼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국무회의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韓미래성장을 짓밟는 행위"라는 발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특히 "우리는 더 이상 일본에 지지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표현은 대다수 국민들로 부터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 부터는 우리도 철저하고 계획된 대응이 필요하다. 다시는 일본이 준동을 꾀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여·야가 따로없고 진영 논리 또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면 잠시 멈춰야 한다. 

미국의 언론인 켄달(c. w. kendal)은 1919년 3·1만세 운동 직후 미국에서 '한국에 대한 진실(The Truth about Korea)'이란 책을 냈다. 이 책이 출간되며 일본의 압제를 서방 세계에 처음으로 알린 계기가 됐다. 켄달은 이 책의 서문에 '영웅적으로 자기 목숨을 헌신하는 한국의 남녀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고 적었다. 한국인들은 위기에 강하다. 민족 자존심을 자극하면 더욱 강해진다. 켄달의 어록처럼 영웅적 헌신을 두려워하지않는 한국민들이다.

<뉴스워치 공동대표 겸 편집국장>      

 

곽경호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경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ㅋㅋㅋ 2019-08-13 23:05:00

    일본 여론 안좋아지고있다 아베 패망도 얼마 남지않았따   삭제

    • 기모띠 2019-08-09 23:20:06

      일본놈들 슬슬피해커져가죠?   삭제

      • 한국만세 2019-08-05 18:05:46

        일본없이도 우리가 잘 될수 있다는것을 보여줘서 일본이 후회했으면 좋겠어요 본때를보여주자요   삭제

        • 보수 2019-08-05 14:42:56

          나도 처음엔 실리를 취하기위해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일본과 친하게 지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싸워야할때다   삭제

          • 문쨩 2019-08-05 14:38:04

            일본 자주 갔었는데
            이젠 정말 꼴도 보기 싫음   삭제

            • 켄달 2019-08-05 14:21:51

              웬만한 국가들이 다 포함되어 있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한다는 것은 명백한 적국 간주 행위다. 이낙연 총리가 말한 것처럼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길 바란다.   삭제

              • 항일 2019-08-05 14:14:46

                항일격문ㅋㅋ 맘에드네 뭉쳐서 쪽빠리들 이겨보자 이번엔   삭제

                • 김기영 2019-08-05 00:59:44

                  제대로 생각을 가진 기자가 여기있네 지금은 진짜 극일을 넘어 항일을 할때다ㅋㅋ 독립운동이 따로있는게아니다 이럴때 대동단결하여 극일, 항일하자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