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여야 5당이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초당적 기구인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이번 협의회 발족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된 입법 또는 예산 지원에 대해 초당적 협력을 약속한 것으로, 이들은 향후 대체 산업 육성 등 다양한 해법을 모색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29일 국회 회동에서 이런 내용을 합의해 발표했다.

5당 사무총장의 이번 회동과 협의회 발족 결정은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할 비상협력기구 설치에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비상협의기구 명칭은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로 하기로 했다"며 "사안의 시급성에 비춰 금주 중 1차 회의를 하고 출범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민관정 각 참여 범위에 대해 다소 이견이 있어 오늘 오전 모임에서는 아직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오후에 좀 더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국가적 위기라는 것에 공감대를 함께 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것"이며 "국민적 의견을 모으는 데 전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평화당 김광수 사무총장도 "'민관정 협의회' 명칭에 부합하는 범위를 정하다 보니 약간 이견이 있었다"며 "빠른 시일 내 각 당 협의를 거쳐 가능하면 오늘 5당 협의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