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직 사퇴 거부로 당으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은 25일 "지금 심정으로는 윤리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인정할 수 없다"며 당의 결정에 불복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임위원장 임기 문제로 여러붙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도 "해당행위한 것은 없다"고 항변했다.

박 의원은 "상임위원장 이야기가 일방적으로 매도되고 갖은 비난을 몸으로 받으면서도 당을 위해서 조용히 입 한번 열지 않고 참고 참아왔다"며 "황교안 대표님, 제 입장으로서는 당 지도부가 원망스럽다. 문제는 나경원 원내대표"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갈등을 공정하게 조율하고 합의를 유도하여 원만하게 처리 안 될 시에는 경선을 실시하는 것이 순리이고, 그것이 국회의 관례이고 각 정당에서 하고 있는 자연스러운 합의 방법"이라며"당사자만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의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는데 이의를 수용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본인을 사퇴하라고 몰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아울러 "수십차례 경선을 요청했지만 나 원내대표는 제 말을 무시하고 밤에 병원에 찾아와서 국토위원장을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사퇴하지 않으면) 공천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며 "저를 협박하는 것이냐고 묻자, 제가 상임위원장으로 사회볼 때 한국당 소속 국토위원은 1명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겠다고 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총을 열테니 박순자 국토위원장 사퇴 촉구 서명을 국토위원들이 주체가 되어서 받으라고 했다"고 했다.

박 의원은 특히 "저는 윤리규정을 위반한 적이 없다"며 "국회법상 상임위원장 임기 2년을 원칙대로 준수했음에도 당 지도부가 내부 합의로 조율할 노력은 하지 않고, 제가 양보해서 경선까지 요청했는데도 무시하면서 반민주적으로 상임위원장을 강압적으로 사퇴시키려고 당 윤리위에 회부한 행위가 현행 국회법을 위반하고 직권을 남용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맹비난했다. 박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은 가식적인 리더십이기 때문에 정말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얼마나 원내대표의 능력이 부재한지, 신권력을 행사하려고 하는지, 원내대표의 의무를 회피하고 손에 피를 묻히지 않기 위해서 황교안 대표에 떠넘기고 사무총장에게 떠넘기는, 아주 있을 수 없는 행위를 나 원내대표는 저질렀다"며 "해당 행위로 징계를 받아야 할 사람은 제가 아니라 나 원내대표다.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의 책무를, 책임을 알고 계신지 의심스럽다"고 맹비난했다.

박 의원은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 후보로 출마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재심 결과를 봐야 말씀드릴 수 있겠다"며 유보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나눈 대화 녹취록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그 수준까진 아닌 것 같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다"며 회피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박 의원에게 상임위원장직을 반납할 것을 요구했으나, 박 의원은 지난해 합의를 부정하고 국회법상 상임위원장의 임기는 2년을 보장한다는 점을 들어 병원에 입원까지하며 사퇴를 거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