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방대하게 축적된 은행 내외부의 유용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인프라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KEB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지난 19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종료보고식 행사 후 권길주 KEB하나은행 Innovation & ICT 그룹 부행장(오른쪽 2번째)이 박근영 KEB하나은행 하나은행 Innovation&ICT그룹 전무(왼쪽 1번째), 박제두 SK C&C 본부장(왼쪽 2번째), 김화중 SK C&C 그룹장(맨 오른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EB하나은행)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KEB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빅데이터 분석·활용 인프라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KEB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방대하게 축적된 은행 내외부의 유용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인프라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은 SK C&C와 PwC컨설팅의 컨소시엄이 수행사로 참여해 구축을 완료했으며, 데이터의 수집과 적재, 분석과 활용에서 특히 강점을 가진다. 은행 내부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는 물론 공공 데이터, SNS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관계형데이터베이스(RDBMS)에서는 불가능했던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한 장기간의 수집과 보관이 가능해졌다.

또한 Sandbox(보호된 영역 안에서만 프로그램 작동이 가능한 보안 소프트웨어) 기반의 분석 환경이 구축돼 기존 데이터 운영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과부하나 데이터의 삭제 및 왜곡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했다. 여기에 데이터 분석가들을 위한 독립된 분석공간 및 분석도구도 제공한다.

권길주 KEB하나은행 Innovation & ICT 그룹 부행장은 “고급 데이터 분석가들을 위한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환경 제공은 물론이고 일반 직원들을 비롯한 초급 분석가들에게도 빅데이터 분석의 진입장벽을 최소화함으로써 빅데이터 분석의 저변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 모든 것은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이 데이터의 저장공간, 분석공간, 분석도구 및 분석가들의 소통공간을 제공하는 신개념의 빅데이터 포탈 시스템으로 구축됐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금융지주, 중복 맞이 사랑의 삼계탕 나눔

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회장 등 임직원 봉사단 20여 명은 중복을 맞아 서울시 중구 소재 신당데이케어센터를 방문해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김 회장은 임직원들과 함께 치매·중풍 등으로 몸이 불편한 어르신과 차상위 계층 어르신 등 150여 명을 초청해 농협에서 생산된 삼계탕을 직접 대접했다. 식사 후에는 제철과일 수박을 함께 나누며 말벗이 돼 주기도 했다.

김 회장은 “본격적인 중복 더위 속 지친 어르신들을 위해 농협금융 임직원들의 따뜻한 정을 담아 보양식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농협금융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웰컴저축은행, ‘웰컴, 굿! 스타트업’ 프로그램 참가 접수 시작

웰컴저축은행은 ‘웰컴, 굿! 스타트업(Welcome, Good! Startup)’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함께할 스타트업의 접수 신청을 다음달 16일까지 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1기에 이어 2기 웰컴, 굿!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 및 지원하는 스타트업은 웰컴저축은행과 함께 혁신하고 성장해 나갈 미래의 유니콘 기업이 대상이다. 선발 대상은 특정 사업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핵심 기술 및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또는 O2O/On-Demand 분야에서 금융서비스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웰컴저축은행에서 5천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시드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며, 웰컴저축은행과 선발 스타트업간 업무 제휴뿐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사업 추진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 로아인벤션랩에서 별도로 운영 중인 투자조합을 통한 공동 투자 검토도 이뤄질 예정이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기 WSA 프로그램을 통해 웰컴저축은행이 선발 및 지원한 얌테이블, 카수리, 와이디어, 태거스 등 14개 이상의 스타트업은 각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 중이다”라며 “유망 스타트업을 포함해 혁신 기술 및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관심 가져달라”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태풍 ‘다나스’ 피해 지역 금융지원 실시

신한은행은 제5호 태풍 ‘다나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총 1천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일시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3억원 이내 총 8백억원의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피해 기업 중 올해 말까지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금도 유예할 예정이며 신규 및 연기 여신에 대해서 최고 1%까지 금리도 감면한다.

피해를 입은 개인 고객에 대해서는 개인당 3천만원 이내 총 2백억원의 신규대출을 지원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태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개인 고객을 위해 신속하게 금융지원을 결정했다”라며 “고객들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피해를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IBK 디지털 혁신 랩’ 참여대상 모집

IBK기업은행은 오픈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인 ‘IBK 디지털 혁신 Lab(랩)’(가칭) 참여대상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AI(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혁신기술 또는 은행과 융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 기관, 대학, 연구소, 개인 등이다. 기업은행은 이들의 기술, 아이디어 등을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혁신 등에 융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공동으로 테스트하고, 테스트가 성공하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IBK 디지털 혁신 랩은 외부의 혁신기술과 아이디어의 도입, 사업화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하기 위해 테스트 별 셀(Cell) 조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테스트 참여 대상으로 선정되면 사무공간, 컨설팅, 멘토링 등 IBK 핀테크 드림랩 육성기업이 받는 혜택과 함께 IBK금융그룹의 투자 검토 등도 지원 받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BK 디지털 혁신 랩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혁신기술의 선제적 도입으로 금융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IBK形 혁신 테스트베드”라며 “선발대상은 IBK와 함께 혁신금융 생태계를 만들어갈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