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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분기 영업이익 전년比 30%↑...'어닝 서프라이즈'팰리세이드·쏘나타 인기에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 지속 더해져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현대자동차의 2분기 영업이익이 원·달러 환율 상승, 팰리세이드·쏘나타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9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조2377억원이라고 밝혔다. 매출액은 26조9664억원(자동차 21조271억원, 금융·기타 5조9393억원), 당기순이익은 9993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주요 시장의 수요가 침체되며 어려운 여건이 계속된 가운데,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이 지속돼 실적이 개선됐다”라며 “여기에 팰리세이드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SUV의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쏘나타 신차 효과 등이 더해지며 2분기 수익성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좋아졌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10만4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7.3%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코나 등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1% 증가한 20만156대를 판매했다. 반면 중국, 미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는 90만476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1% 감소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환율 환경을 비롯해 신차 및 SUV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증가해 26조966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판매 확대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포인트 낮아진 82.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 관련 연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늘어난 3조3853억 원을 나타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0.2% 증가한 1조2377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지난해 동기 대비 0.8%포인트 상승한 4.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3860억원과 9993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누계 기준(1~6월)으로는 ▲판매 212만6293대 ▲매출액 50조9534억원 ▲영업이익 2조62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자료=연합뉴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지속 출시하고 SUV를 중심으로 한 제품 믹스 개선 노력을 이어가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 역시 착실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미국시장에서 팰리세이드 판매를 본격화 하고, 인도시장에서는 베뉴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위축된 판매 흐름을 극복하고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확대 및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전동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향후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세안시장의 그랩, 인도시장 올라, 아중동시장 카림 등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러시아에서는 '현대 모빌리티' 브랜드로 차량 공유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의 보다폰 등과 손잡고 주요 시장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고객 최우선 경영을 바탕으로 고객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공유가치 창출에 만전을 기하며 내부적으로도 지속가능성을 점검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방침이다.

곽유민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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