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새마을금고 중앙회(회장 신종백),새마을금고와 함께 시행한 긴급 금융지원 금액이 27일 현재 총 1804건에 61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메르스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6월 22일부터 영세 소상공인과 개인자영업자를 긴급지원하기 위해 평균금리 2%인하라는 획기적인 긴급금융지원을 실시한지 1개월이 조금 지났다.

행자부는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합동으로 “메르스긴급금융지원상황실”을 설치해 현장지원과 동향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는 한편, 지난 6월26일에는 정종섭 장관이 메르스피해지역인 전남 보성군 보성새마을금고를 방문해 금융지원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하기도 했다.

특히 경기 화성과 평택, 전북 순창, 전남 보성 등 메르스 피해가 극심했던 지역에서는 새마을 금고에서 전담창구를 별도로 마련하고 임직원들이 피해지역과 주민들을 찾아다니며 취지를 설명하고, 문자메시지나 현수막 게재 등 많은 홍보노력을 기울였다.

새마을금고의 이번 긴급금융지원은 정부정책자금이 아닌 순수한 자체자금(회원의 예탁금 등)으로 신용대출과 채무상환유예가 주를 이루었으며 신용대출의 경우 지원대상과 지원조건, 방식 등에서 여타 금융지원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긴급신용대출은 다양한 업종에 걸쳐 건당 평균 1,400만원 정도로 少額多種의 방식으로 금리를 평균 2% 인하하여 영세서민들의 부담을 경감시키도록 했다. 이는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달금리가 높은 새마을 금고의 특성상 다소 파격적인 조치였다.

지원 대상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금융사각지대에 놓인 4등급 이하가 많았는데, 신용등급별 분석결과 5등급비율이 20%, 4등급은 18%를 각각 상회 하였고 7등급도 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업종도 동네학원, 요식업, 여행사, 소매업, 개인택시, 이벤트사, 소형유통업 등에 걸쳐 광범위하고도 다양하게 이뤄졌다.

보증서나 확인서 없이 간단한 구비서류와 함께 신청즉시 담당자의 현장 확인후 1일 이내로 대출을 실행한 것은 필요한 자금을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 지원한다는 긴급금융지원의 취지를 최대한 반영했다.

메르스 긴급금융지원의 시도별 실적은 광주전남이 46.5%, 전북이 26.6%, 경기도가 9.4%, 부산 6.2%, 서울 5.1% 순으로 나타났고, 주요 피해지역인 경기 화성, 경기 평택, 전북 순창에서는 대출신청의 85%가 실행됐다.

또한 채무상환유예는 메르스로 인해 피해가 컸던 관광업 대출에 대한 유예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여 모임 및 여행 취소로 어려움을 겪던 해당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정종섭 장관은 “새마을금고 긴급 금융지원이 서민 금융기관의 속도감있고 현장감있는 유동성 처방과 자금지원을 통해 살려 메르스로 지친 주민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