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회동이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담에도 응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또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도 했다. 한국당이 주장한 일대일 회담 형식이 아닌 청와대와 여당이 제시한 '대통령-5당 대표 회동'도 받아들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에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긍정적 입장을 내놨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언급하며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저와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진정성을 갖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 형식도 포함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황 대표는 "어떤 형식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들 돕기 위한 모든 방식의 회동에 다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대북 식량지원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과 5당대표 회동을 제안했을 당시  "일대일 대화로 진지하게 논의해야한다"며 거부의사를 밝혔고, 이후 회동 의제와 형식 등을 두고 협의가 지지부진해지며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한반도 평화 문제를 다루기 위한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다시 제안했고, 일주일 만에 수용한 셈이다.

황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긍정적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황 대표의 발언이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가리킨 것이라면 당연히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라며 "이전부터 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모두 모여서 국정에 머리를 맞대는 일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언제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대표의 제안을 황 대표가 수용한 셈이니, 이제 여야간 국회에서 실무 논의가 진전되지 않겠나"며 "이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가 사실상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며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 판문점 회동,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현안에서 초당적인 논의를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여야 간 실무협의 과정에서 형식이나 의제 등을 두고 의견이 갈릴 경우 회동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문제, 정경두 국방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경질 문제를 두고 여야간 대립이 이어지고 있어, 이를 의제에 포함하느냐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