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위증 논란으로 여야간 공방이 거세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방이 없다"며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요구한 반면, 야권에서는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윤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윤대진 법무부 감찰국장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검찰 출신 변호사를 소개하고, 윤 전 서장 관련 뇌물 수수 혐의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지만 윤 전 서장에게 "소개했다"고 말한 녹취록이 공개됐다. 이에 윤 후보자는 "소개하지 않았다는 것은 해당 변호사가 사건을 수임하지 않았다는 의미"라는 취지로 말을 바꿨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윤 후보자에 대한 조속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기대한다”며 “자유한국당의 공세는 빗나간 화살처럼 엉뚱한 곳으로만 날아갔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임을 보여줬다”며 “한국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면 국민께서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법사위 소속 여당 의원들도 "도덕성에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의원은 "낙마사유까지는 아니고 나름대로 수긍이 가는 해명이 있었다"면서 "오히려 사건개입은 없었다는 게 확인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다만 거짓말 논란 자체에 대해서는 윤 후보자의 추가적인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법사위 소속 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혼동된 발언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한다”며 “후보자가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정리된 입장을 내는 것을 보고 저희도 입장을 내려고 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은 윤 후보자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문보고서 채택은커녕 청문회를 모욕하고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부분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온종일 국민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즉각 검찰총장 후보자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며 “변호사법 위반도 위반이지만 대한민국 정의와 법질서를 수호할 검찰총장 후보자의 당당한 위증을 보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불행”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 법사위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법사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해서는 완강하게 거부를 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이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제기했던 의혹들을 앞으로 계속 확인해나가는 과정을 밟아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원내 핵심관계자도 “우리당은 사퇴 기조로 간다고 보면 된다”며 “청문회를 보니까 도저히 안 되겠더라”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며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더 증폭되고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것이다. 청문회 자리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존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