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서 불매운동 여론 확산 조짐...日언론들도 아베 내각 '비판'

전범기업 불매운동 동참 촉구하는 대학생겨레하나 회원/3일 오후 서울 용산역 징용노동자상 앞에서 대학생겨레하나 회원이 일본 전범기업 불매운동 동참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워치=김은정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 규제조치를 발표한 이후 일반 시민들을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근본적 대책 마련은 못한채 네탓 공방만 벌이자 우선 시민들이라도 나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적극 대응하자는 여론의 움직임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일본내 언론에서도 아베 정권의 이번 對한국 경제 보복 조치를 본격적으로 비판하고 나선 상황이다. 

3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일본기업 제품 불매운동 동참합시다'라는 제목으로 불매운동 대상 기업 명단을 실은 게시물이 올라와 '베스트 글'로 선정됐다. 

리스트에는 '토요타·렉서스·혼다' 등 자동차 브랜드, '소니·파나소닉·캐논' 등 전자제품 브랜드, '데상트·유니클로·ABC마트' 등 의류 브랜드, '아사히·기린·삿포로' 등 맥주 브랜드 등이 포함됐다.

이들 브랜드는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소비자들 사이에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일본 제품들이다.

상당수 트위터 이용자들도 불매운동 리스트를 공유하고 관련 이모티콘이나 포스터 이미지를 퍼나르며 참여를 독려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오프라인에서도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시작되고 있다.

대학생 단체 '겨레하나'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과 광화문 사거리, 광화문 유니클로 매장, 토요타 대리점, 용산역 강제징용 노동자상 앞에서 1인시위를 벌였다.

이 단체는 자신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과 협박으로 우리 국민들이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며 "국민들은 자발적인 불매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본의 주요 일간지들도 아베 내각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비판하고 나섰다.

아사히신문은 3일자 조간에 '보복을 즉시 철회하라'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등 소재 수출제한 조치를 한마디로 '정치적 목적에 무역을 이용(사용)하는 것'이라며 '자유무역의 원칙을 왜곡하는 조치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쿄신문 역시 같은 날 조간에서 '서로 불행해질 것'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일본의 조치는 일본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화의 실마리를 찾아 조기 수습을 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하루 전날 사설에서 '징용공을 둘러싼 대항조치 응수를 자제하라'라고 주장했다. 닛케이는 '한국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일본 기업도 타격받을 우려가 있다'며 '통상정책을 국제정치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발상이 짙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