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 앞으로 다가온 근로시간 단축..."中企 대비시간 필요"

(사진=중소기업중앙회)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중소기업인들과 소상공인들은 27일 "내년 최저 임금 인상은 사용자 측을 사지로 내모는 일이다"며 일제히 한목소리를 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제주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행사중 ‘중소기업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강력한 뜻을 전달했다.

2020년 최저임금 심의기간 마지막 날을 맞아 노동현안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영세 소상공인 및 뿌리산업 13개 업종 대표’들이 함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계속된 경기침체와 지난 2년간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더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라며 “현장에서 최저임금이 지켜질 수 있게 내년도 최저임금이 최소한 동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라고 호소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노동인력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현재 최저임금 수준은 영세기업의 감내 수준을 이미 넘어섰고 더 이상의 인상은 벼랑 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사지로 내모는 것”이라며 “최저임금위원회 위원들께서 이러한 영세 기업인들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저임금과 함께 당장 내년부터 300인 미만 중소기업도 적용되는 근로시간 단축관련 이야기도 논의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박순황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리더스포럼은 중기인들의 축제의 장이지만 마음 한 켠은 노동문제로 근심도 한가득”이라며 “특히 2020년 시행 예정인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영세 중소기업도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확보가 필요하고 탄력과 선택근무제 등 주52시간 현장안착을 위한 유연근무제의 제도개선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제5차 전원회의를 개최해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 적용 안건을 부결시켰다.

또 시급으로 정해지는 내년도 최저임금에 월 환산액을 병기하는 안건은 가결했다.

경영계는 최저임금을 업종별로 차등 적용하고 월 환산액을 병기하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날 두 안건 모두 부결됨에 따라 경영계의 요구가 좌절됐다.

어려운 경기침체 속에 매년 오르는 최저 임금에 대한 보완책으로 기대됐던 이 안이 사실상 물건너 감에 따라 향후 사용자측 반발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