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강민수 기자]LG생활건강의 '베비언스'가 구더기 액상분유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조·유통단계에서 문제가 발생된 것이 아니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22일 식약처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이 보고한 베비언스에 대해 이물 혼입 원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조·유통단계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소비단계 혼입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식약처 관계자는 "제조단계 조사에서 내용물은 원료 배합공정부터 무균 충전공정까지 80~100mesh의 여과망을 통해 7~8차례의 여과공정을 거쳐 이물을 제어하고 있다"면서 "모두 밀폐된 제조라인을 통해 이송, 제조됨으로 외부 오염물질이 혼입될 개연성이 낮고 벌레가 유입된다고 해도 고온 멸균, 균질화 및 여과공정을 거치므로 온전한 형태로 발견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했다.

또 "유통단계 조사에서 물류창고 내 3단으로 된 진열대에 판매물품을 보관하고 있었다"며 "월 1회 주기적인 방역과 매일 실시하는 위생점검으로 이물혼입이나 벌레가 생길 개연성은 희박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비단계 조사에서는 소비자가 6월 1일 제품 구입 후 집안거실 내 책장에 박스채 보관했고 소비자가 말레이시아 해외여행(6.29~7.3)중 7월 1일 수유 후 뚜껑에서 살아있는 애벌레가 발견됐다는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제조·유통단계에서 발견 이물이 혼입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고 벌레의 특성상 제조·유통단계에서 초파리가 산란했다면 구입 후 15일 이내 성충으로 발견됐어야 하므로 소비단계 혼입으로 추정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베비언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물 혼입신고에 대한 식약처의 조사결과를 공지했다"면서 "앞으로 엄마의 마음으로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항상 고객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베비언스 액상분유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