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24일 북한 목선의 '입항 귀순'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진상조사단의 군 부대 방문을 국방부가 거부했다. 이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시킨 것"이라고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북한 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은 이날 강원도 삼척항을 방문했다. 이어 동해에 있는 해군 1함대사령부를 찾아 지나 15일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입항할 때까지 대응과 관련한 군의 설명을 들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해군 측이 거부해, 1함대 방문이 무산되고 말았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군이 방문을 거부하면서) '군인의 사기' 운운했는데 '이것은 바로 청와대의 사기 이야기하는 것 아닌가' 하고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군이 한국당 방문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로 '군의 사기 저하' 등을 언급한 것을 작심 비판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장병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은 국방부 장관과 청와대"라며 "(진실은) 감추려 한다고 감춰지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노크 귀순' 때 대선 후보로서 (해당 부대를) 방문했다"며 "당시 여당(새누리당)과 정부는 그렇게 (방문 허가를) 해줬다"고 말했다. '노크 귀순'은 지난 2012년 10월 북한군 병사가 강원도 고성 철책을 넘어 22사단 최전방 소초(GOP 내무반) 문을 두드려 귀순한 사건을 말한다.

1함대 방문이 무산된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대신 지난 15일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정박해 있다는 주민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삼척파출소를 찾아 당시 상황을 물었다. 경찰은 "이상한 것은 모르겠지만 선내 주변이 좀 깨끗했다"며 "조업을 하다 옷을 갈아입은 것인지 어땠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또 북한 어선이 정박한 삼척항 방파제를 둘러보고, 어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수진 수협조합장은 "어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며 "사실 관계를 명백히 밝혀주는 것이 삼척 어민들의 소원"이라고 말했다.

해군참모총장 출신인 김성찬 의원은 방파제에서 북한 어선을 탐문하는 경찰의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을 함께 보고 "흰 옷을 입고 주위를 의심스럽게 배회하는 사람이 있는데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이 사건은 국방 게이트"라며 "대국민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는 차원에서 진실을 밝히고자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백승주 의원 역시 "청와대는 경계작전 실패에 따른 모든 진실을 조사하겠다고 했는데 허구임이 여실하게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 경계가 뚫린 부분, 은폐가 의심되는 부분, 선원 2명을 북으로 수상하게 북송한 부분 등 의문점이 세 가지"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