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최근 정부·여당이 국회 상임위와 지역별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는 것과 관련 14일 야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가 문을 닫고 있는 틈을 타, 정부·여당이 소관 상임위원별로 릴레이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는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바른미래당 "말이 좋아 정책협이, 총선대비"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내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말이 좋아 정책협의지, 내년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현안들에 대해 야당과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또 "그렇게 되면 말만 앞서고 일은 안 되는 진정성 없는 메아리만 된다. 국민을 상대로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라며 "인터넷은행 대주주 적격성 완화, 기업 상속 공제요건 완화, 주세개편, 자영업자 실업부조, 버스사업장 임금지원 등 분야도 매우 다양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날 전국의 이장과 통장에게 각 지자체가 지급하도록 되어 있는 수당을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오 원내대표는 "뮤슨 권한으로 각 지자체가 주는 수당을 왜 정부와 여당이 결정을 한다는 말인가"라며 "최소한 국회와 전국자치단체협의회와 논의를 거쳐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반복되는 행태를 종합하면 국회파행을 빌미삼아 정부가 포퓰리즘 정책들을 쏟아내면서 민주당의 총선 선거운동을 사실상 돕고 있는 것"이라며 "여기에 더해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고등학교 무상교육 조기추진, 각종 SOC 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남발 등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정책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앞으로 국회가 열리면 바른미래당은 이 문제에 대해서 정부의 책임을 반드시 추궁할 것"이라며 "각 부처들은 경거망동을 즉각 중단하고, 정책협의만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지역 당정협의회 이어나가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오전 11시 국회 본관 별실 3호에서 '제2차 충청권 당정협의회' 개최를 알리며 당정협의를 이어나갈 뜻을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난 4월 열린 제1차 협의회 당시 논의했던 ▲ 2030 충청아시안게임 공동유치 ▲ 미세먼지 공동대응 ▲ 충청권 광역교통체계구축 ▲ 4차산업혁명 충청권 상생 벨트 구축 등과 관련한 진행 상황 보고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어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이전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일자리 관련 공동 발전 과제 제안 순서로 진행된다.

협의회에는 이해찬 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세종시장),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