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노르웨이 현지시간) 오슬로에서 개최된 '노르시핑 2019'에서 장해기 삼성중공업 조선시추기술영업팀장(왼쪽 두 번째)과 닉 브라운 영국 로이드 조선해양부문 대표가(왼쪽 세 번째) 선급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뉴스워치=주서영 기자]삼성중공업은 7일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VLCC)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영국 선급협회인 로이드로부터 'LNG 연료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 기본승인(AIP)을 받았다. 인증 수여식은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국제선박박람회 '노르시핑(Nor-Shipping) 2019'에서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선급의 기본승인은 선박 기본설계의 기술적 적합성을 검증하는 절차이며 인증을 받으면 본격 수주활동이 가능하다.

LNG 연료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삼성중공업의 독자 기술인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와 연료절감장치 '세이버 에어(SAVER Air)' 등이 적용된 고효율·친환경 선박이다.

이번 인증은 이 선박이 내년부터 적용될 황산화물 배출 규제(3.5%→0.5%)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켜 운항비용도 줄일 수 있음을 공식적으로 검증 받은 것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운항비 절감 극대화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친환경 선박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