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스타벅스·이랜드

(사진제공=롯데칠성음료)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이제 환경보호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최근 소비자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친환경을 넘어 '필(必)환경' 트렌드가 자리잡았다.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함께 국내 기업들 역시 환경보호에 앞장서 친환경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업계는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다양한 환경사업을 선보였다.

식품업계는 소비자들의 분리 배출이 쉽도록 제품에 '에코탭 라벨'을 적용하거나 플라스틱 이용을 줄이고 종이 재질의 멤버쉽 카드를 출시했다. 패션업계는 유해물질이 배출되는 염색공정을 친환경 염색방법으로 바꾸고 동물의 털을 대체한 에코퍼 활용 제품을 판매했다.

롯데칠성음료, 먹는 샘물 ‘아이시스 평화공원산림수’에 ‘에코탭(Eco-Tap)’ 라벨 적용

롯데칠성음료가 먹는 샘물 ‘아이시스 평화공원산림수’에 분리가 편한 ‘에코탭(Eco-Tap)’ 라벨을 적용했다고 5일 밝혔다.

에코탭 라벨은 라벨 접착면의 상단 끝부분만 비접착 에코탭이 적용돼있어 소비자들이 이 부분을 잡고 쉽게 라벨 제거 후 분리 배출이 가능하다. 기존 제품은 라벨 끝부분 전체가 붙어있어 분리가 다소 어려웠다.

롯데칠성음료는 그동안 정확한 페트병 분리 배출 방법에 대해 소비자의 이해도가 높지 않아 페트병 분리 배출률이 낮았다. 이로 인해 재활용 처리비용 상승 및 재활용 효율 저하 등으로 이어지는 점에 주목하고 라벨 분리가 더 편한 에코탭 라벨 도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에코탭은 라벨 바탕색과 색을 차별화해 쉽게 눈에 띄도록 했고 에코탭 아래에 ‘라벨을 페트와 분리해서 버려주세요’ 문구를 넣어 분리수거에 대한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에코탭 라벨을 아이시스 평화공원산림수 500ml 및 2L 제품에 우선 적용하고 올해 말부터 아이시스 8.0, 지리산산청수 및 PB(Private Brand) 등 먹는샘물 전 제품에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에코탭 라벨이 적용된 아이시스 브랜드는 소비자가 음용 후 손쉽게 페트병 분리 배출해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제품을 더욱 확대해 나가며 맑고 깨끗한 환경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종이로 만든 스타벅스 카드 출시

스타벅스코리아가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종이 재질의 스타벅스 카드 ‘스타벅스 화이트 컵 카드’를 첫 선보인다.

‘스타벅스 화이트 컵 카드’는 흰색 바탕에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가 강조된 디자인으로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한 종이 재질로 특별히 제작됐다.

또한 스타벅스는 푸드 상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포장재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부터 프리미엄 바나나’ 상품 포장재를 PLA 소재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다. PLA는 옥수수 전분당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한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100% 자연 분해가 되는 친환경 포장재이다.

이 밖에도 ‘다크 초콜릿칩 머핀’, ‘상큼한 블루베리 머핀’, ‘리저브 바크 초콜릿’ 등의 푸드 상품을 비롯해 케이크를 둘러싸는 비닐과 일부 샌드위치 포장 비닐에도 PLA 소재를 적용했다.

아울러 올해 5월에 출시한 ‘사과 가득 핸디 젤리’와 ‘한라봉 가득 핸디 젤리’ 상품에는 사탕수수 추출 원료를 사용해 생산과정에서 일반 플라스틱 대비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바이오 플라스틱 재질을 포장재로 사용했다.

앞서 스타벅스는 2018년 7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인 ‘그리너(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며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재를 감축해 나가는 친환경 경영을 전개해 오고 있다.

지난해 9월 종이 빨대 시범 운영 뒤 11월부터 전국 매장으로 확대한 바 있으며 빨대 없이 마시는 리드(컵뚜껑)도 함께 도입해 일회용 빨대 사용량을 50% 가량 줄이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스파오 명동점 외관 전경 모습 (사진제공=이랜드)

이랜드, ‘친환경 경영’ 도입으로 환경보호 앞장 서

이랜드가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인식 변화와 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져 감에 따라 ‘친환경 경영’을 계열사 내 확산하며 환경보호에 나섰다고 5일 밝혔다.

이랜드가 이처럼 올해 경영의 핵심 키워드를 ‘친환경 경영’으로 잡고 실천해 나가고 있는 것은 영향력이 높은 ‘국내 대표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 는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 된 결과다.

패션 사업을 전개 중인 이랜드월드는 지난해 말 전 브랜드 플라스틱 비닐봉투 제작 및 사용 중지를 결정하고 올해 초부터 대표 80여 개 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내 비닐봉투를 종이봉투로 전환했으며 현재 전국 매장으로까지 확산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 저감 공정인 ‘ECO DOWN’ 과 염색과정에서 오수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천연 염색 기술을 도입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리얼 라쿤퍼 장식을 모두 에코퍼로 교체하고 친환경 단체와 함께 ‘멸종동물보호 기부 캠페인’도 진행했다.

또한 기후변화 홍보대사인 ‘노라조’와 협업해 선보인 ‘스파오 쿨테크’ 제품은 이랜드 신소재 개발팀이 새롭게 개발한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제품으로 여름철 에너지 절감 활동에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동참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랜드월드 관계자는 “이랜드는 올해 초부터 생산지에서 출고되는 상품에 옷걸이 사용을 제로화 하여 플라스틱 사용을 대폭 줄였다” 라며 “매장 내 인테리어 조명을 절약 LED 조명으로 모두 교체하는 등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 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이랜드리테일에서는 킴스클럽 내 에코마트를 통해 자연소재, 자연분해, 재활용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식물성 플라스틱(사탕수수 Bio-PE)를 활용해 만든 주방 일회용품 시리즈로 사탕수수 당밀에서 유래한 바이오매스를 주원료로 만들어져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제조 전 과정에서 CO2 배출량을 현저히 감소 시킨 친환경 대표 상품이다.

이와 함께 업계 최초로 환경부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슈가랩 친환경 빨대’와 최고급 식품용지 펄프로 만든 무형광 우유팩 친환경 휴지, 천연 루파 100% 수세미, 반 영구적 사용 가능한 스테인레스 빨대 등 친환경 대표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서 판매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