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청와대가 4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과 '문 대통령과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당이 황 대표와 문 대통령 간 일대일 회동을 요구한데 대해 수정안을 보낸 것이다.  이에 황 대표는 문 대통령과 3당 회동 직후 일대일 대화는 가능하다고 밝혀 영수회담 성사가능성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靑 7일 오후 회담 제안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히면서, 한국당 측에 지난달 31일 이런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회담 날짜로는 7일 오후를 제시하면서, 의제 논의와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을 한국당에 제안했다고 강 수석은 전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에서는 지난 2일 답변을 보내오며 '문 대통령과 황 대표의 일대일 회동과 교섭단체 3당 대표의 회동을 동시에 하자'라는 역제안을 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이에 청와대는 '5당 대표가 전부 참석하는 것이 옳다'는 취지로 한국당의 역제안을 거부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대신 이 관계자는 "(한국당이 거부하긴 했지만) 7일 오후 5당 대표 회동과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하자는 청와대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5당 대표 회동이 먼저냐 일대일 회동이 먼저냐'는 질문에는 "굳이 따지자면 5당 대표 회동이 먼저"라며 "5당 대표 회동 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일대일 회동을 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도 5당 대표 회동 뒤에는 누구든 형식을 가리지 않고 만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며 "이번 제안은 대통령의 5당 회동과 일대일 회동을 절묘하게 결합한 정무적인 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3당 대표만 만난다던가, 일대일로만 만난다든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청와대로서는 5당 대표 회동 및 일대일 회동 동시개최 외에는 더 제안할 것이 없다"며 "황 대표가 큰 결단을 내려달라는 부탁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어제 대통령과 4당 대표의 회담을 제의했지만 거부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한 설명도 나왔다.

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전 5당 대표 회동 성사를 위해 손 대표는 물론 황 대표 측도 만났다"며 4당 대표 회담을 제안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황교안 "3당 원내교섭단체 회동하자"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여야 정치권 회동과 관련, "기본적으로 1:1 회담을 원하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3당 원내교섭단체 회동 직후 일대일 대화까지는 용인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다당 대표와 만남 직후에 한국당과 일대일 회담은 어떻겠느냐는 말씀을 하셨는데 의미 있는 다당은 교섭단체 아니겠나"라며 "원내 교섭단체 대표와 회동을 하고, 그 다음 바로 한국당 대표와 일대일 면담이 가능하다면 그것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을 드린 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 국회에 5당 뿐만 아니라 2당이 더 있다"며 "그 모두와 함께하는 것은 말 그대로 진행이 되기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5당은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고, 2당은 민중당과 대한애국당이다.

또 황 대표는 "5당 대표와 함께 만나겠다고 하셨는데 그 자체가 의미있는 회담이 있겠나. 모이는 자체가 의미가 있는 게 아니지 않나"라며 "여러 당에서 대표들이 모여 한마디씩 거드는 회담은 의미가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께서 일대일로 시간을 주시면 민생 현장을 다니며 들었던 국민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다른 당들이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신다고 하면 그런 당들과도 일대일로 만나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민생이 도탄에 빠져있는데, 급한 것은 우리 경제를 챙기고 국민들의 아픔을 보듬는 일"이라며 "북한에 식량 공급하는 문제에 국한해 회담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또 황 대표는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에서 "문 대통령이 9일부터 (유럽) 순방을 나가는데, 그 전에 제1야당 대표와 만나서 진솔한 대화의 기회를 갖는 것이 맞는 순서"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최근 문 대통령 발언을 보면 우리 당에 하고 싶은 말씀이 많아 보이는데 의제 제한 없이 허심탄회하게 긴급한 당면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대화의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