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새누리당 김을동 의원은 17일 카드 이용자의 신용카드 포인트를 관리 재단을 통해 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김을동 의원은 “사용되지 않고 유효기간이 지나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매년 약 1천억여원씩, 최근 6년간 총 6천억여원 규모에 달하고 있다”면서 “현재 카드사의 잡수익으로 처리되는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자동 기부할 수 있도록 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및 카드 이용자의 권리 보장, 소액 기부문화가 정착돼 기부와 나눔의 문화가 사회전반에 확산될 수 있다”고 이번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의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2011년 주요 카드사들은 소멸되는 포인트를 여신전문금융업협회를 통해 기부하여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복지사업을 통해 사회에 환원한다는 발표를 한 바 있었으나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 2011년부터 매년 200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하기로 한 당초 계획과 달리 현재까지 집행액이 173억원에 그쳐 계획 대비 집행 실적이 10%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을동 의원은 “신용카드 기부 포인트의 투명한 집행 및 관리를 위해 관리 재단을 설립하여 소멸포인트의 기부와 관리 및 운용을 하도록 하면 기부자의 신뢰도 및 참여도 제고도 가능하다”며 사회공헌사업의 효율적 관리 운용을 위한 재단 설립의 필요성을 밝혔다.

김을동 의원은 “최근 경기불황 및 메르스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증가한 만큼 이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면서, “앞으로도 사회 취약계층의 목소리에 끊임없이 귀 기울이면서 이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입법 활동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