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활용을 통한 재생사업 활성화 협약’을 체결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가운데), 변창흠 LH 사장(오른쪽) 및 김학규 한국감정원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뉴스워치=김은정 기자] LH는 30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광역시, 한국감정원과 ‘빈집 활용을 통한 재생사업 활성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시, LH 및 한국감정원이 상호 간 협업체계를 구축, 인천시 내 빈집 활용을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균형발전 등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작년 7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어 각 지자체에서는 실태조사를 통해 빈집 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나, 늘어가는 빈집에 비해 지자체의 예산은 한정되어 있어 빈집해결 방안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인천시는 관련법령에 따라 조사한 빈집 현황자료 등을 LH에 제공하고, 사업 인허가 및 국·공유지 활용과 같은 관계기관 협의 및 빈집 관리 실무협의체를 운영한다.

LH는 재생사업에 필요한 빈집을 매입, 빈집 정비계획과 연계해 빈집밀집구역에서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발굴·시행한다. 한국감정원은 빈집실태조사와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빈집 활용 플랫폼 선도사업 추진을 지원한다.

특히 LH는 인천 구도심이 쾌적한 주거지로 경쟁력을 갖추고 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신혼부부, 청년계층 등이 유입되어 지역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그간 축적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추진되는 사업이 지자체가 안고 있는 구도심 내 빈집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LH가 도시재생 분야 대표 공공디벨로퍼로서 도심재생에 창의력과 실행력을 더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