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과 라젠드라 무타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 COO (사진제공=롯데)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이 인도 현지 사업장을 돌아보며 글로벌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황각규 부회장은 지난 2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3박 6일의 일정으로 인도 첸나이, 아마다바드 등의 지역을 방문한다.

29일 롯데에 따르면 황각규 부회장은 지난 28일 (현지시간) 올 하반기 ‘롯데 인도 R&D 센터(가칭)’가 들어설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IITM)의 리서치파크를 방문했다.

롯데 인도 R&D 센터는 최근 롯데그룹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사업의 글로벌 거점이 될 전망이다. 황 부회장은 내부공사중인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만나 진행상황을 꼼꼼히 확인했다.

첸나이 지역에 위치한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는 74개 기업의 R&D 센터 및 184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어 여러 기관과의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롯데는 인도 현지의 우수 IT인력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R&D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대형시설물 안전관리, 빅데이터 기반의 공정 자동제어 솔루션 등 스마트 팩토리·스마트 물류 구현을 위한 주요 과제부터 실행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 AI기반 RPA(로봇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구축, 무인 매대 관리시스템 등 서비스·유통 분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황각규 부회장은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대국이자 IT강국으로, 사업 전망이밝은 롯데의 신남방지역 진출의 요충지”라며 “인도 최고권위 대학이자, 연구·스타트업의 산실인 마드라스 인도공과대학에 R&D 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계기로, 롯데의 전 사업영역에 걸친 디지털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