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금융
KB국민은행, 지식재산 담보대출 상품 2종 출시
(사진=KB국민은행)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KB국민은행은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IP)의 가치 평가를 통해 부동산 등 별도의 담보 없이 대출을 지원하는 ‘KB 더드림 지식재산 담보대출’과 ‘KB Plus 지식재산 담보대출’ 2종의 IP 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KB 더드림 지식재산 담보대출 대상은 가치 평가 금액이 5억원 이상인 우수지식재산을 보유한 기업이다. 가치 평가 금액의 최대 100%까지 대출을 지원하며 평가 기관의 가치 평가 수수료 5백만원을 은행과 특허청이 각각 50%씩 지원해 기업은 별도의 수수료 부담이 없다.

KB Plus 지식재산 담보대출은 KB국민은행과 신보·기보의 협약에 의해 발급된 IP 관련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은 기업이 대상이다. 기존 보증서 대출에 추가로 IP 담보 대출을 지원하며 기업의 기술 평가 등급에 따라 차등해 대출을 지원하게 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식재산 담보대출 출시를 통해 향후 은행의 무형 자산의 담보 가치 평가 능력을 제고하고 향후 IP가 체화된 기계, 재고, 매출채권 등에 대한 일괄담보제도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곽유민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유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