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버스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세버스 , 지하철 증편, 등하교 시간 조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지하철 증편과 전세버스 투입, 택시 부제 해제, 승용차 요일제 해지, 등하교 시간 조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할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또한 조 정책위의장은 전날 노사 합의가 이뤄진 대구의 사례를 제시하며 버스노조 측에 파업 자제를 촉구했다.

그는 "전국 버스노조는 시민들이 겪게 될 불편과 불안을 감안해 파업만큼은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며 "다행히 어제 대구 버스 노사가 합의해 파업을 철회했다. 다른 지역 역시 버스 노사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관계부처가 발표한 지원대책을 바탕으로 모두 윈윈 해법을 도출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정은 국민의 교통 복지를 강화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버스 산업 종사자들이 겪는 여러 불편과 어려움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경청해 국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버스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도 약속했다.

다만 이날 버스업계 지원대책 등을 논의하기로 한 당정협의가 취소된 데 대해선 "오늘 예정된 버스 당정협의는 지자체별 노사 협상 추이와 정부, 지자체 간 추가 논의를 위해 연기됐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민생 현장 투어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필요한 부분은 추경 논의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금주 내로 반드시 국회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대치로 추경(추가경정예산)과 시급한 민생법안이 발이 묶인 상황을 조속히 타개해야 한다"며 "어려운 경제 상황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의 임기 종료(5월 말)를 감안하면 이번 주 안에는 국회가 정상화되고 추경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