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회 돌아오라" vs 한국 "사과 먼저"…국회 정상화 난망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일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집단 삭발하는 등 대여투쟁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특히 한국당 측은 여야 4당의 사과와 패스트트랙을 철회를 주장하고 있어 국회 정상화는 요원한 상황이다.

국회에서 열린 5년여만의 집단삭발

지난달 30일 박대출 의원이 스스로 머리를 민 데 이어 김태흠·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전희경 대변인은 삭발식에서 "한국당의 삭발식은 폭주하는 거대 권력의 횡포에 맞서는 비폭력 저항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의 집단 삭발식은 지난 2013년 11월 정부의 위헌정당 해산심판 청구에 반발한 통합진보당 소속 의원 5명의 집단 삭발 이후 5년 반만이다.

이에 앞서 2010년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계획 수정에 항의한 자유선진당 소속 충청권 의원 5명, 2007년 사학법 재개정을 요구하는 한나라당 의원 3명,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반발한 민주당 설훈 의원 등의 삭발이 있었다.

김태흠 의원 등은 넥타이를 매지 않은 흰색 셔츠 차림으로 삭발에 임했고, 10분 가량 삭발이 진행되는 동안 한국당 당원·지지자 50여명은 애국가를 합창했다.

김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은 이 정권이 좌파독재의 길로 가겠다는 선언이자, 좌파독재의 고속도로를 만든 것"이라며 "오늘 삭발식은 사생취의(捨生取義·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좇음)의 결기로 문재인 좌파독재를 막는 데 불쏘시개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한국당 '삭발 1호'인 박대출 의원은 "이제 작은 비폭력 저항의 표시인 물방울이 6개나 모였다"라며 "작은 물방울이 강줄기를 이루고 큰 바다를 만들어서 헌법을 파괴하고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저들을 집어삼키기를 희망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현장에 제 머리카락을 바칠 수 있어 행복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한국당은 장외집회 그만 두고 국회 돌아오라"

더불어민주당은 이같은 한국당의 장외집회를 비난하며 '국회 정상화' 압박을 지속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국회의원과 정당의 소임"이라며 "물론 여야가 정쟁을 벌일 수도 있고 다투고 싸울 수도 있지만 모든 것은 국회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는 건 제1야당의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거듭 요청한다. 한국당은 당장 국회 정상화에 응하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 노동관계법 등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이 너무나 많다"고 촉구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의 무책임한 국회 거부와 민생 발목잡기가 지금 이 순간에도 이어진다"며 "동물 국회도 모자라 이제는 장외투쟁을 운운하며 국민을 겁박한다.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있어야 할 곳은 국회다. 국회 파행을 중단하고 민생 현안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문제가 대단히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의락 의원은 "포항 지진 대책도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중요한 논의와 특별법 제정은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때를 놓치면 기약하기 어렵다"며 "특별법 제정 권한을 가진 특별위원회를 만들자고 여러 차례 한국당에 요청했다. 여야는 대승적 차원에서 특별법 제정과 추경안 등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사과와 패스트트랙 철회해야 대화"

이에 대해 한국당은 여당의 국회 정상화 요구에 대해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없이는 대화가 어렵다"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이라도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처리 주문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한 "제1야당에 대한 고발과 협박도 멈춰야 한다"며 "보좌진과 당직자까지도 고발장으로 위협하고 있다. 얼마나 치졸하고 부끄러운 정치탄압인가"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 하나로 충분하다. 수사하더라도 저를 탄압하라"며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고발을 즉각 취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패스트트랙 지정은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는 문무일 검찰총장의 발언과 관련, "여러 요소를 감안해 수위를 최대한 낮췄다고 생각한다. 패스트트랙 폭거가 얼마나 반민주적인지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문 대통령은 일말의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리는 무조건 잘하고 선하고, 당신은 무조건 나쁘고 악이다'라는 세력이 바로 독재 세력"이라며 "그게 세계 최악의 독재자들의 공통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정권 들어 역사를 왜곡하고,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으며, 어떠한 비판도 묵살하는 태도는 독재라는 비판을 들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며 "한국당은 독재 야욕을 꺾고 자유와 법치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