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vs SK이노 '배터리 전쟁'...대웅제약 vs 메디톡스 '보톡스 전쟁'

(사진= 연합뉴스)

[뉴스워치=김은정 진성원 기자] 국내 대기업들끼리 기술 유출을 둘러싸고 미국서 사활건 소송전을 잇달아 치르고 있다. 

美 소재 국제무역위원회(ITC) 재소를 계기로 벌어지는 한국 기업들간의 잇단 미국내 소송은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 관심을 집중시키는 '빅 이슈'로 떠오르는 중이다.

특히 소송 결과 여부에 따라 한쪽은 타격이 불가피해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이번 소송을 놓고 산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美서 배터리 결투...LG화학·SK이노베이션

LG화학은 자동차 배터리에 관한 핵심 기술 등 영업 비밀을 유출당했다며 지난 29일 SK이노베이션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제소했다고 30일 밝혔다.

LG화학은 ITC에 SK이노베이션의 셀, 팩, 샘플 등의 미국 내 수입 전면 금지를 요청했다. 또 SK이노베이션의 전지사업 미국 법인 소재지 델라웨어 지방법원에는 영업비밀침해금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LG화학은 지난 2017년부터 자사의 2차전지 관련 핵심 기술이 SK이노베이션으로 다량 유출된 구체적인 자료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년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의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 구매, 영업 등 전 분야에서 76명의 핵심 인력을 빼가며 관련 기술도 함께 유출해 갔다는 것이 주장이 요지다.

이번 소송과 관련, ITC가 이달 중 조사 개시 결정을 내리면 내년 상반기 예비판결을 거쳐 하반기 최종판결이 내려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앞서 LG화학은 올해 초 대법원에서 2017년 당시 SK이노베이션으로 전직한 핵심 직원 5명을 대상으로 제기한 전직금지가처분 소송에서 최종 승소한 바 있다. 재판부는 영업비밀 유출 우려, 양사 간 기술 역량의 격차 등을 인정해 `2년 전직 금지 결정`을 내렸고 대법원에서 해당 내용이 확정됐다.

메디톡스-대웅제약, 미국 ITC서 보툴리눔 톡신 분쟁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제 최초로 유럽 허가를 눈앞에 둔 대웅제약의 '나보타'는 미국서 균주 출처를 둘러싸고 메디톡스와 분쟁을 겪고 있다.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는 지난 26일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허가승인 권고' 의견을 받아 국산 보툴리눔 톡신 최초로 유럽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2014년 국내 출시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지난 2월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품 중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의 허가를 받았다.

대웅제약은 그러나 지난 2월 메디톡스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대웅제약을 '보톡스 톡신 균주 도용'을 이유로 제소, 분쟁을 겪고 있다.

당시 메디톡스는 엘러간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메디톡스의 전직 직원이 대웅제약에 메디톡스 보툴리눔 균주와 보툴리눔 톡신 전 제조공정을 넘겼다"며 대웅제약을 제소한 상태다.

보툴리눔 균주는 미용 성형 시술용 의약품 '보톡스'로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원료다. 보툴리눔 균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경독소가 보톡스의 주성분이다.

메디톡스는 대웅제약의 나보타가 메디톡신의 보툴리눔 균주를 도용해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수년간 주장해왔다.

대웅제약은 자사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미국 진출을 방해하기 위한 전략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