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때문, 靑 게시판 이틀째 접속지연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의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의 참여자가 150만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다 참여를 기록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여야가 극한 대치로 물리적 충돌까지 벌이자, 이에 대한 비판을 한국당이 고스란히 맞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누리꾼 집결로 역대 최다 기록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청원은 지난 22일 게시된 것으로, 청원인은 "한국당은 걸핏하면 장외투쟁을 벌이고 입법 발목잡기를 한다"며 "이미 통합진보당을 해산한 판례도 있다. 정부에서 정당해산 심판을 청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후 여야 간 충돌이 격해지며 청원 인원은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고, 지난 28일 청와대가 답변해야 하는 기준인 20만명을 돌파했다.

여기에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및 주요 커뮤니티사이트에 '국민청원'이 등장하며 참여 인원 증가 속도는 점차 빨라졌다.

29일에는 하루 만에 50만명 이상이 청원에 동참, 오후 11시 50분 기준으로 75만명을 넘어섰다.

이어 불과 9시간 만에 25만여명이 또 늘어 30일 오전 9시 100만명을 넘어 선뒤 30일 자정께는 140만명을 기록했고 1일 오전 현재 150만명을 돌파했다. 최다인원이 참여한 국민청원인 'PC방 살인사건 처벌 감경 반대 청원'(119만2천여명)의 기록을 넘어섰다.

이처럼 접속자가 몰리며 청와대 홈페이지는 전날부터 이틀째 접근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짧은 기간에 참여 인원이 100만명에 도달했다는 것은 가볍게 볼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해산까지 등장 온라인에서 정쟁 비화도

일각에서는 이번 패스트트랙 대치 사태를 두고 여야 지지층 사이의 대립이 격해지면서 여권 지지자들이 대거 해당 청원에 몰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청원 게시판에는 '더불어민주당 정당 해산을 청구한다'는 청원 글도 올라오는 등 여야 간 '온라인 대립'이 격해진 모습이다.

민주당 해산을 주장한 청원인은 "선거법은 국회 합의가 원칙임에도 민주당은 제1야당을 제쳐두고 고위공직자범죄수처법과 선거법을 정치적 이익을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을 해 물리적 충돌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측은 별다른 답변은 하지 않았지만 우파의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이 100만에 이른다고 한다. 역시 좌파들의 동원력과 결집력은 참으로 놀랍다”라고 적었다.

그는 “그에 반해 우파들의 안이함과 방관은 예나 지금이나 달라지지 않았다. 얼마나 우파나 자유한국당을 깔보면 정국운영을 저렇게 할 수도 있는가”라며 “이제 의회정치는 조종을 고했으니 나경원 원내대표의 공언대로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의원직을 총사퇴하고 20대 국회를 마감하라”라고 촉구했다.

이준석 "청원 참여 수 의미 없다" 지적도

이에 대해 청와대 국민청원의 참여자 수를 놓고 주장의 적절성을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 수로 주장의 적합성을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최근 30만건을 넘겼던 이수역 사건 관련 청원 등을 보면 청원 사이트의 부정적 효과가 부각될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작년 가을부터 당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세 번이나 청원 시스템의 개선을 요구해왔다"며 "3월 통계만 봐도 (어떤 사건으로) 청와대 사이트의 13.77%는 베트남 트래픽이고, 그 전달에 비해 215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 글에 청와대 국민청원에 접속하는 국가별 트래픽 그래픽을 첨부했다. 그는 "물론 여러가지 방식의 사이트 통계는 오차범위를 가진다"며 "청와대가 그 신빙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자체 로그데이터 통계 등을 제공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월 통계가 나오면 보겠다"며 "4월에는 어떤 사이버 혈맹국이 우리나라의 청와대와 국민청원에 관심이 많아졌을지"라고 꼬집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29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드루킹 사건'과 '바둑이 사건'을 예로 들며 청원 수로 주장의 적합성을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