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의원「유커 확대를 위한 문화·의료·관광포럼」개최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13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회의원 설훈 주최, 아주코퍼레이션(아주경제)·한중친선협회 주관, 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주한 중국대사관 후원으로 「유커 확대를 위한 문화·의료·관광포럼」이 개최된다.

이날 포럼은 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의 기조강연 “유커 확대를 위한 문화·의료·관광 융합”을 시작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최동익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보건복지위원회),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조민호 교수,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최남섭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김필건 회장, 한국관광공사 중국팀 서영충 팀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토론을 벌인다. 패널토론의 좌장은 설훈 의원이 맡았다.

포럼의 주최자인 설훈 의원은 “사실 우리의 대(對) 유커 정책은 그 규모와 중요도에 비해 안일한 측면이 있었다”고 지적하며, “유커 천만 시대를 앞두고 있는 지금, 한류열풍이나 가격경쟁력에 기댄 쇼핑 위주의 기존 관광 형태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 차별화·특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메르스 사태로 성수기인 7~8월 중국 관광객의 예약률이 지난해에 비해 80%나 급감했고, 지속된 엔화 약세로 많은 중국인들이 일본으로 발길을 돌리는 등 국내 관광업계가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 관광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커를 붙잡기 위한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하루 빨리 유커들의 달라진 여행 방식에 맞춘 개별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도 관광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