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경만 논의" vs 한국당 "추경 협조 안할 것"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부가 24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한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확정했지만 국회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번 추경에는 포항 지진·강원 산불 등 재난대처와 경기 대응을 위한 예산이 포함됐지만,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정국이 얼어붙으면서 국회 심의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정부·여당 이달 이어 5월 국회 처리 계획

이날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확정한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25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여당은 재난대처 강화, 미세먼지 저감,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해 편성된 이번 추경안을 5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국회는 국무총리로부터 시정연설을 청취하는 데 이어 기획재정위, 행정안전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환경노동위 등 12개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본회의 의결 등의 처리 절차를 밟는다.
 
하지만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강력 반발로 극한 대치 국면이 이어지고 있어 현재로서는 추경안 심사가 언제 시작될지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5월 7일까지인 4월 임시국회는 멈춰선 상태고, 이후 5월 임시국회 역시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번 추경안에 당장 투입돼야 하는 강원 산불과 포항 지진 피해 복구 예산이 포함됐다는 점을 부각, 한국당을 향해 당장 추경 심사 절차에 참여할 것을 압박할 방침이다.

국회의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추경 집행의 '타이밍'을 놓칠 수 있는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추경 처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다른 의사 일정은 차치하고서라도, 추경안 심사에는 협조해달라고 한국당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며 "재난 피해 복구 예산이 들어있는 만큼 한국당도 마냥 반대만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추경 논의 절대 불가

당초 한국당은 이번 추경에 대해 재해 추경은 가능하나 비(非)재해 추경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논란이 불거지면서 추경 자체를 거부하는 모양새다.

이날 한국당 '문재인정권 경제실정백서특별위원회'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국민 혈세를 퍼 쓰기 위한 총선용 정치추경에 반대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이번 추경은 앞뒤가 맞지 않는 자기모순 추경이자 자가당착 추경"이라며 "지금이라도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실패에 대해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부터 한 뒤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추경 제안을 하는 것이 기본 순서"라고 주장했다.

이미 올해 예산으로 약 470조원의 '슈퍼 예산'을 편성한 상황에서 또다시 추경을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미세먼지, 포항지진, 강원 산불 피해 등은 올해 예산에 편성된 예비비를 신속히 집행하면 된다"며 "그러고도 상반기 이후 추가 재정이 필요하다면 그때 추경편성을 검토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정국이 풀리지 않을 경우 한국당 측은 의사일정 자체를 거부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추경 논의는 오랜시간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