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바른미래당이 18일 3시간 넘는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묶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안을 두고 추인을 시도했으나 결국 이견차만 확인한 채 아무런 성과없이 끝났다.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 단일안 처리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날 표결이 무산된 배경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발언이 결정적이었다. 홍 원내대표는 여당이 공수처의 기소권을 분리해 특수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허용한 안을 바른미래당에 제안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적 없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의 발언이 의총 중인 바른미래당 의원들에게 전달됐고, 결국 표결은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과 잠정합의된 내용은 검사·판사·경무관급 이상 경찰, 이 세 분야에 대한 기소권만 공수처에 남겨두고 나머지는 그대로 분리한단 원칙에 잠정합의했다"면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이 안에 대해 부인하는 발언을 해 최종합의된 내용 자체가 상대방에서 번복하는 문제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내에 패스트트랙에 부정적인 견해를 갖는 분들이 문제제기 하셨다"며 "이 문제에 관해서 더이상 오늘 합의된 안을 전제로 논의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조만간 민주당과 공수처안에 대해 최종적 합의안을 문서로 작성하겠다"며 "작성된 합의문을 기초로 다시 의원님들의 총의를 모으는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패스트트랙안에 대한 표결절차도 이날 의총에서 평행선을 달렸다. 김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안을 (당론표결에) 넣어야할지 말아야할지 정하는 것 자체에 의원들 의견이 다르다"며 "적절한 방법을 통해 해석과 지침으로 해결해가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의원은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종 합의됐다고 주장했으나 홍영표 원내대표는 전적으로 부인했다"며 "최종 합의했다는 것에 대해 한사람만 합의했다고 하고 한사람은 안했다고 그런데 바른미래당은 바보같이 이런 의총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개, 비공개 여부 놓고 시작부터 신경전

이날 의총은 시작부터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손학규 대표를 중심으로 한 의원들간의 신경전이 벌어졌다. 김 원내대표가 개의선언 한 직후 비공개를 선언하자 하태경 의원이 "공개 발언하겠다"고 말했고, 손 대표가 "비공개로 하자"고 맞섰다. 이에 하 의원은 "아니 끊지 말고요. 할 말이 있어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원래 처음부터 비공개였다. 언론인들이 전체의원들이 있는 사진을 찍고 싶다고 했다"며 "의원들이 충분히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의총은 개의 5분만에 곧바로 비공개로 전환됐다.

또 20여분 뒤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의총장에 들어서려 하자 당직자들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당직자들이 이 의원의 의총장 입장을 막아섰던 것이다.

이언주 의원은 당직자들을 향해 "비켜요!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며 강제로 의총장 문을 열려고 시도했고, 때마침 이혜훈 의원이 의총장에 들어서기 위해 문을 열자 이언주 의원도 그 사이에 의총장으로 들어갔다.

호남신당 창당 소문으로 의총장 고성 오가

이날 의총은 당내 불거진 내홍 수습책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렸다. 지난 4·3 보궐선거 이후 이준석·하태경 등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등은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며 최고위회의 보이콧을 해왔다. 이에 손 대표도 당대표 몫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과 혁신위원회 카드 등을 검토하며 대치국면을 이어갔다.

더 나아가 손 대표가 제시한 '제3지대론'에 따른 호남신당 창당 소문도 커지면서 의총장에서 고성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언주 의원은 "(당이) 지리멸렬한 상태가 됐고 계속해 여당의 눈치를 보는 2중대로 전락했다"며 "(처음) 생각한 건 제대로된 중도보수 야당을 만들어 한국당의 안타까운 부분을 우리가 경쟁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해 야당을 바로 세우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은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정의당을 비판했다. 유 의원은 "정의당은 다수의 횡포를 비판하고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이면 안된다며 소수의견을 중요하다고 해왔다"며 "근데 그 당이 다수의 횡포로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이자고 하는 게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건 정의당의 당리당략에 따라 밀어붙인다고 생각해 바른미래당이 거기에 놀아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