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16일 세월호 5주기의 최대 이슈는 자유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이 세월호 유 가족을 겨냥한 '막말'이었다.

차 전 의원은 전날 오후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고 막말성 글을 썼다.

그는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한다"며 "원래 그런 건지 아니면 좌빨들에게 세뇌당해서 그런지 전혀 상관없는 남 탓으로 돌려 자기 죄의식을 털어버리려는 마녀사냥 기법"이라고 언급했다.

차 전 의원은 누리꾼의 비난이 쏟아지자 글을 삭제하고 사과했지만, 이날까지 그의 이름은 포털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다. 17·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차 전 의원은 한국당 경기도 부천 소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한 이날 오전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고 적으면서 논란의 불씨는 쉽게 꺼지지 않는 상황이다.

범여권 '차 의원은 소시오패스' 정계 은퇴하라

차 전 의원의 발언에 대해 범여권에서는 그가 '소시오패스'가 아니냐는 강도 높은 비판과 함께 정계 은퇴 요구까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차 전 의원의 발언을 "세월호가 지겹다니요. 저는 당신들이 징글징글 합니다. 창피한 줄 아십시오"라고 비판한 가수 이승환씨의 인스타그램 글을 소개하고는 "우리의 생각을 잘 대변해주는 것 같다"고 밝힌 뒤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해 묵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 의원을 향해 "다른 사안이라면 발언을 즉각 철회하라는 말을 했을 것이지만 그 수준도 갖추고 있지 않은 발언"이라며 "한국당은 정진석 의원에 대한 국회 제명,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한 당 제명에 즉각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논평에서 "어떻게 인간의 탈을 쓰고 이처럼 몰상식한 폭언을 쏟아낼 수 있는가"라며 "세월호 참사를 일말의 죄책감도 없이 정쟁의 도구로 사용한 반사회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의 전형적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차 전 의원은 국민과 세월호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정계 은퇴 선언을 하라"며 "황교안 대표도 당 내부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차 전 의원을 제명하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김동균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차 전 의원은 그 따위 참혹한 막말을 내뱉고도 대명천지를 무사히 거닐 수 있는 대한민국이 문명국가임에 항상 감사하기 바란다"며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벌레가 들끓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 직접 사과 "진심으로 사죄"

논란이 커지자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직접 사과에 나섰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세월호 참사에 대해 "지난 정부에 몸담고 있었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유가족분들께 마음을 담아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전 정부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 추모사를 통해 "지금도 돌이켜보면 참아내기 힘든 아픔과 회한이 밀려온다"며 "제가 이럴진대 유가족 여러분의 심정은 어떨지 차마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황 대표는 추모제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차 의원의 발언에 대해  "본인이 사죄했고, 부적절한 발언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당 윤리위원회 회부 가능성 등을 시사했다.

또한 황 대표는 행사 직후 낸 입장문을 내고 차 전 의원뿐 아니라 정진석 의원을 언급하며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황 대표는 자신이 세월호 수사 대상으로 지목된 데 대해 "그 부분에 관해 '혐의없음'이 수사과정에서 다 나왔다"며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하는 것은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