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 초과 가맹점 수수료 하한선 철폐, 레버리지 배율 차별 철폐 등 요구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위원장과 카드사 노조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정부의 카드산업 대책 관련 금융공동투쟁본부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정부의 일방적인 카드 수수료 인하에 반발, 파업 선언에 나선 카드사 노조가 최근 금융위원회의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과 관련, 3개안의 요구조건을 내걸며 사실상 최후 통업을 했다.

노조는 금융위에서 노조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오는 5월말 총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어어서 업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위원장과 카드사 노조 관계자들은 12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정부의 카드산업 대책 관련 금융공동투쟁본부의 입장을 발표, 카드산업을 살리기 위한 3가지 요구안 수용을 금융위에 촉구했다.

이날 금융공투본은 먼저 500억 초과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하한선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금융공투본은 카드수수료와 관련, "대기업 가맹점들의 우월적 지위 남용을 우려, 수수료 하한선 마련과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지만 금융위는 우리의 요구를 묵살했다"며 "이로 인해 카드사들은 대기업 가맹점의 몽니로 시작된 500억 초과 가맹점과의 힘겨운 수수료 협상이 지속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금융공투본은 또 레버리지 배율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공투본은 "이번 금융위가 발표한 레버리지 규제 완화 대책은 알맹이가 없는 카드사들을 기만하는 대책에 불과하다"며 "카드산업을 다른 금융산업과 차별화된 레버리지 규제를 통해 억누르려 하는 것은 카드산업 전체를 망치는 일이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공투본은 부가서비스 축소의 즉각 시행을 요구했다. 

공투본은 "이 같은 요구사항이 5월말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금융공투본과 카노협은 총파업 전진대회를 시작으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