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송나라 때 신법을 만들어 개혁정치를 펼쳤던 정치가 왕안석(王安石)은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의 학문과 문장이 당대의 으뜸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타고난 천재성 덕분이라는 설도 있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를 지녔기 때문이라는 전언도 있다.

어려서부터 한번 읽은 서책을 잊어먹지 않았다고 전해지는 걸 보면 선천적으로 머리가 좋았던 것같고, 평생 책읽기를 게을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면학으로 성공한 사례라 여겨진다. '상중영(傷仲永-중영이란 사람의 경우를 슬퍼함)'이란 제하의 글에서 그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의 중요성을 회화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방중영이란 신동이 있었는데 다섯 살 나이에 훌륭한 시를 지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주변에서 잘 가르쳐 다듬으면 큰 재목이 될 것이라고 공부시키기를 권했지만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천재성을 이용해 돈벌이에 나섰다. 선비들이 모인 곳이나 고관 집을 찾아다니며 아들의 비상한 재주를 보여주고 푼돈을 챙겼다.

요즘으로 치면 여기저기 방송에 내보내 '천재 쇼'를 벌이고 출연료, 광고료를 받는 데만 재미를 붙인 것이다. 하지만 중영의 나이 스무 살이 되자 밑천이 바닥나 보통 청년이 되고 말았다. 그 글 말미에 왕안석은 이런 촌평을 붙였다. "천재도 공부하지 않으면 보통 사람이 되고, 보통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보통 이하가 된다."

사회공헌 기부와 나눔실천을 기조로 한 전문언론 ‘뉴스워치’의 김길중 발행인이 내게 주필(主筆)을 맡아달라 의뢰해왔다.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미디어 매체들이 1만여 개나 되지만 기실 기부문화 나눔행복 사회를 좌표삼는 전문언론이 ‘뉴스워치’ 하나뿐이라 하니 내 춘추필법(春秋筆法)과 부합되는 듯싶어 허(許)하긴 했는데,,,

시쳇말로 “글 빨 하나는 끝내준다”고 자타공인을 해왔건만 일상 필봉을 들려니 금새 지식도 소재도 고갈돼 하순간 놓았던 공부를 다시 해야 하겠거늘 지천명을 넘기는 동안 술담배와 찌든 습성들로 어지럽혀진 머리라 그런지, 아니면 기억력이 감퇴된 까닭인지 하여간에 멘탈에 문제가 없지 않으니 저으기 걱정이다.

천재도 못 되는 주제에 본분과 책무를 망각하고 책 읽기를 게을리 했으니, 왕대가의 말대로라면 보통 사람 이하가 됐을진대 누구를 계도계몽하고 솔선해 나눔실천을 한다고 필봉을 드는가 싶다만,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하는 세상에선 왕안석의 다음과 같은 권학문이 위안이 되려나.

"공부하는 데는 큰 돈이 들지 않고, 공부하면 만 배의 이익이 생긴다(讀書不破費 讀書萬倍利)."

허나, 만 배의 이득보다도 우리 사회가 올곧게 바로 서고, 더불어 미래를 지향하도록 솔선계도하는 일이 내겐 성취에 다름 아닐지니 “나눔에는 큰 돈이 들지 않고, 나누면 만배의 행복이 생긴다(分配不破費 分配萬倍福).“란 새로운 기조로 나눔의 실천을 권고하는 바다.

기왕지사 주필이 된 마당에 한바탕 글춤을 춰 볼 요량이건만 혼자 춤을 추는 것은 사양한다. 얼씨구 반칙과 부정을 일소하고 절씨구 항구적 나눔행복을 열어가는 춤사위 아니, 필(筆)사위를 맞춰줄 장단꾼이 많았으면 좋겠다. 나눔사회로의 변혁을 기대하는 모든 사람들이 질정(叱正)에 동참해주길 기대하며 착필(捉筆)의 변(辯)에 갈음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