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10일 가계부채 점검회의 개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일 "현 상황에서 가계부채 문제는 증가세 둔화, 가계의 상환능력 등을 고려할 때 시스템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에서 열린 가계부채점검회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며 "당분간은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 등을 감안하면 금리요인에 따른 가계부채 부실화 위험도 다소 줄어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그럼에도 가계부채 증가율이 여전히 명목GDP 증가율을 웃돌고 있어 가계소비, 경제성장 등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금리상승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낮아졌으나 금리상승이 가계부채에 미치는 위험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며 "신용대출 등을 포함한 절반 이상의 대출은 금리변동 영향에 노출돼 있어 안심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김 부위원장은 "특히 취약·연체차주의 경우 금리 상승으로 상환부담이 더욱 커질 수 있어 지속적인 구조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더불어 "개인사업자대출의 경우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부동산임대업 대출로의 편중이 심화되어 왔고, 상호금융권·여전업권을 중심으로 연체율도 소폭 상승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