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9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와 관련,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조 회장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 국민연금과 소액주주들에 의한 조 회장의 대한항공 대표이사직 박탈 등이 조 회장의 별세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한국당 지도부 "기업통제 중단하라"

이날 한국당 지도부는 문재인 정부가 기업을 옥죄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수 일가를 둘러싼 사회적 지탄이 있었지만 조 회장은 대한민국 산업발달에 기여가 많았다"면서 "하지만 (현 정부는) 국민 노후자금을 앞세워 경영권을 박탈했고, 연금사회주의란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기업 통제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공정 거래와 반시장 행위는 처벌하고 갑질과 횡포는 규탄해야 하지만 이것으로 기업인을 죄인 취급해선 안 된다"며 "기업을 죽이는 것은 곧 민생 경제를 죽이는 것으로 문재인 정권의 기업 수난사는 이제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사주 일가의 갑질은 비난을 받아야 하지만 법적 단죄와는 엄연히 구분돼야 한다"며 "이 정권은 (조 회장 일가에 대해) 1년 사이 압수수색만 18번, 포토라인에 14번이나 세우는 먼지털기식 수사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1심 유죄 판결 전 카메라 세례를 받는 포토라인에 세우는 것은 중세 마녀재판과 다름없다"며 "인민재판과 인격살인이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데 인민민주주의가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당 일각에선 정부 직접 책임론도

당내 중진들은 조 회장 별세에 대해 현 정부의 직접적인 책임을 거론하기도 했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한국당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 토론회에서 "조 회장은 대한항공 회장으로 재직하며 사세를 3배로 키운 능력 있는 사람"이라며 "압수수색을 18번씩이나 하는 문재인 정부의 과도한 괴롭힘이 고인을 빨리 돌아가시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 행사로) 민간기업의 경영권을 좌지우지한 것은 사실상 연금사회주의로, 앞으로 경제계에 엄청난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국민의 돈인데 정치 권력이 기업을 괴롭히는 칼로 쓴다는 것은 전형적인 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씨 일가가 언론과 노조, 참여연대, 국민연금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아오던 중 조양호 회장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고 언급했다. 이는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방안인 ‘스튜어드십 코드’를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조 회장을 ‘문재인 정권의 첫 피해자’라고 표현하며 정부에 책임을 물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