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등 신임 장관 5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당초 7명의 후보자 중 2명이 자진사퇴와 임명철회로 '낙마'했고, 박영선·김연철 장관은 야당의 반발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하는 등 진통을 겪었으나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것이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을 중심으로 한 야권이 '국회 파행'을 예고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정국은 급속도로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정면돌파, 정국 주도권 '사수' 의지 드러냈나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영선·김연철 장관을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문성혁 해양수산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에도 박 장관과 김 장관을 임명한 데에는 여기서 더 밀린다면 임기 중반기를 맞은 청와대의 국정 장악력이 단숨에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또 탈락자가 나온다면 대통령 고유 권한인 인사 문제에서까지 야당에 끌려다니는 듯한 모양새가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인사검증 문제에 대한 국민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다. 두 후보자의 낙마는 이런 엄중한 여론을 고려한 것"이라며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까지 사퇴해야 한다는 야권의 주장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추가로 탈락 후보가 생길 경우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이른바 '조조 라인'에 대한 한국당의 책임론 공세가 더 거칠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청와대 내에서 감지된다.

특히 조 민정수석의 입지가 흔들린다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문재인정부의 핵심 개혁과제 관철에서도 난항을 겪을 수 있다. 이는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의 동력 저하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정면 돌파인 임명 강행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야당 극한 반발, 대치 정국 지속될까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에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특히 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내 사람' 박영선을 얻고 국민을 버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산자위 소속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적 저항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은 도대체 왜 박 후보자를 감싸고 도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겠다면서 출범한 문 정부가 오히려 민심과 역행하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혹시 박 후보자에게 말 못할 빚이라도 있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과 국민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위선’뿐이었던 박영선 후보와 모든 것이 ‘북한’뿐이었던 김연철 후보 임명을 강행했다"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심과 자질도 없는 사람들이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으로 장관직에 오른 것이다"고 비판했다. 

특히 민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 독재의 역사를 새로 썼다"고 지적하면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특권만 누려온 박영선 장관이 중소기업에 관심이나 있을지 의문이고, 편향된 김연철 장관이 가뜩이나 희미해진 북한의 비핵화를 더 어렵게 하지는 않을지 의문"이라며 "무능한 인사로 무능한 정부의 가속화가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