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극심하다. 8일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는 4·3 보궐선거 참패로 인한 내홍을 그대로 보여줬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 7명 중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를 제외한 하태경, 이준석, 권은희, 김수민 최고위원과 권은희(광주 광산을) 정책위의장 등 5명이 불참했다. 이로 인해 바른미래당이 분당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손학규 "지금 그만두면 누가 당대표를 하나"

실제 바른정당 출신의 하태경, 이준석, 권은희 최고위원은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이에 반해 국민의당 출신의 김수민 최고위원과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개인 사유로 회의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는 이날 회의를 주재하면서 "오늘 최고위원들이 많이 못 나오셨다. 당내 의원들이나 지역위원장들, 당원들이 다음 선거에 대해 불안하게 생각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분명히 말하지만, 다음 총선은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집권여당의 노조 세력과 제1야당의 공안 세력은 다음 총선에서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무너질 것"이라며 "여야 균열 속에 중도세력의 입지가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거대 양당의 기득권 체제에 염증을 느끼는 유권자층이 실제로 두텁게 존재한다. 민심은 변하고 있다"며 "중간지대, 중도세력의 확대로 우리가 새로운 주력군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당내 '지도부 총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손 대표는  "지금 그만두면 누가 당 대표를 하나. 선거에서 떨어졌다고 기다렸다는 듯이 '저놈 바꿔라' 하는 것은 어림 없는 소리"라며 "당세를 모아 한국당과 다시 통합한다는 말이 있는데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은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마치고 곧바로 비공개회의로 전환했다.

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 지도부 총사퇴 주장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도부 총사퇴' 요구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들은 앞으로도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하태경 최고위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지난 보선에서 지금의 리더십, 비전으론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그에 대한 책임은 손 대표님과 저를 비롯한 지도부가 질 수밖에 없다"며 "손 대표님은 버티면 길이 있다고 하나 그것은 바른미래당이 망하는 길이다.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혀,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 최고위원도 "앞으로 저는 최고위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불참할 계획"이라며 "정당이 3.57%라는 성적표로 현재의 운영방식에 대해 부정당한 상황에서 지도부가 일체의 쇄신 조치나 재신임 과정 없이 최고위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이나 타 정당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했다.

그는 이어 "정작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이 '당을 깨자'는 취지의 이야기를 한 바가 없는데,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에 맞게 지도부를 일신하자는 당연한 주장을 '한국당으로 가려고 하냐', '당을 깨자'와 같은 정치공학적 발언으로 덮으려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언급이자 해당 행위"라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출신의 지상욱 의원도 "한 줌도 안 되는 기득권에 왜 연연해하는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손 대표를 겨냥했다.

한편, 손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일각에서는 그동안 공석으로 둬 온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함으로써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3명의 보이콧과 무관하게 현 지도체제를 유지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한 관계자는 "보이콧이 계속되면 손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을 임명해 5명으로 (현 지도체제를) 끌고 가야 한다는 건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