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측도 교섭단체 구성 긍정적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의당이 4·3 보궐선거에서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지역구였던 '경남 창원성산' 승리하면서 정치개혁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특히 민주평화당과 공동 원내교섭단체를 재구성해 선거제 개혁을 포함한 정치개혁,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일제히 승리를 자축하며 교섭단체 복귀로 정치개혁을 위해 뛰겠다고 다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정의당과 여영국 앞에는 노회찬이 남긴 거대한 발자국이 있다"면서 "노회찬의 부재로 멈춰버린 국회 개혁과 정치 개혁의 드라이브를 다시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여 의원의 당선에 대해 "창원 시민들이야말로 성산대첩의 최종승자"라며 "창원의 노동자분들도 권영길, 노회찬으로 이어지는 창원성산의 자부심을 지켜줬다"고 말했다.

노 전 의원에게는 "이제 우리 5만 당원들은 비로소 탈상하겠다"며 "당신이 생명을 내던지며 지키고자 했던 정의당을 더욱 소중히 키워 2020년 제1야당, 진보 집권을 향해 반드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을 향해 이 대표는 "끝내 인간성마저 포기했던 당신들의 마지막 캠페인에 대해 시민이 냉정한 평가를 했다"며 "당신들은 결코 노회찬을 이길 수 없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국민 여러분께 새로운 희망의 정치로 보답하겠다"며 "평화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데 이어 선거제 개혁, 공수처법 제정, 사법농단 법관 탄핵 추진, 노동자·소상공인·농민·여성·청년을 위한 민생입법을 약속했다.

김종대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날의 박빙 승부에 대해 "숨을 못 쉬어서 아주 죽을 뻔했다"며 "5석 정당이 113석 정당을 이겼고, 이건 명량해전보다도 더하지 않은가"라고 자축했다.

그는 "평화당과 즉시 교섭단체 협상에 착수할 것"이라며 "(평화당에) 일부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긴 있지만, 지금 이 분위기에서 반대했다가는 아마 뼈도 못 추리지 않을까. 아마 무난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역시 정의당과 국회 공동교섭단체 복원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4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4·3 보궐선거에 대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고 5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 자리에서 토론을 통해 이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물론 당내에 다른 의견도 있지만 정치는 대의명분과 원칙, 일관성이 중요한 만큼 교섭단체 구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발언이 전달되지 못하는 등 현실적 억울함이 있다. 정치권을 바꿔야한다는 당의 목표에 맞춰 일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