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여당 패배" "한국당도 안심할 수 없어" 정치권 분석도 엇갈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정부 중간평가 성격으로 화제를 모았던 4·3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사실상 무승부로 막을 내렸다.

경남 창원성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 후보인 정의당 여영국 후보, 통영·고성은 자유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각각 승리하면서 보수·진보 진영이 서로 1승씩 나누어 가진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실상 여권의 판정패'라고 분석하고 있다.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선거에서 싸늘한 경남 민심을 확인한 만큼 내년 총선에 비상이 걸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여당 민심 겸허이 받아들인다지만

경남 창원성산에서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 후보인 여영국 후보가 당선되고, 통영·고성에서 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승리하는 시나리오는 애초 여의도 정치권이 예상했던 바다.

하지만 민주당으로선 압승을 기대했던 창원성산에서 개표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가슴을 졸이는 신승을 거두고, 의미 있는 선전을 통해 부산·경남(PK)의 교두보로 삼으려 했던 통영·고성에서 참패하면서 실망스런 결과를 받아드리게 됐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부진에 대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논란 △장관 후보자 2명의 낙마로 불거진 인사검증 실패 등 선거 직전 악재가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해찬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후 일주일 넘도록 경남 지역을 직접 방문하지 않는 등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했기에 당연한 결과라는 분석도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이 꺼내든 '정권 심판론'이 지역경제난에 성난 민심을 파고들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민주당 측은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쇄신을 다짐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4·3 보궐선거 결과와 관련 "이번 선거에서 나온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창원성산에서 우리 당과 정의당의 단일 후보 승리는 '노회찬 정신'을 계승해 국회 개혁에 박차를 가하라는 국민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영·고성에서의 패배를 거론, "앞으로 민주당은 통영·고성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민생 챙기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정치권에서는 당분간 이번 보궐선거 결과를 두고 당내 잡음이 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철저한 각성과 과감한 쇄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일면서 차기 원내대표 선거 등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한국당 의미있는 선전, 바른미래당 생존 고민해야

한국당은 선거 결과를 '의미 있는 선전'으로 평가하면서도 낙관을 경계했다.

경남 통영·고성 대승과 창원성산 석패라는 괜찮은 성적표를 받았지만, 대안세력으로서의 '득점'보다는 여권 실정에 따른 '감점'에 크게 힘입은 결과로 보고 내년 4월 총선까지 겸허히 임하겠다는 각오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록 두 지역 선거에서 모두 승리하진 못했지만, 우리 당과 나라에 새로운 희망을 발견해 의미가 크다"면서 "국민 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 민생을 챙긴다면 내년 총선 결과는 분명 다를 것으로 확신을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의 오만에 대한 국민의 경고이자 한국당에 새로운 기회를 준 선거였다고 생각한다"면서 "낮고 겸손하게 전진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국민 속으로 직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 같은 평가 아래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당면 과제로 대안 정당으로의 발돋움, 지속적인 당 혁신, 범보수 결집 등을 제시했다.

선거 후폭풍이 가장 큰 곳은 바른미래당이다. 바른미래당은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선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득표율을 노렸지만, 민중당(3.79%)에도 밀린 3.57%로 4위에 그쳤다.

이에 따라 당은 선거를 총지휘한 손학규 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비상대책위원회로 지도체제를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어수선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당 일부 지역위원장과 당원들로 구성된 '행동하는 바른미래당 위원장 모임'은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선거 참패의 원인이 선거제 개혁안의 무리한 추진이라며 손 대표의 사퇴와 비대위 전환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선거는 바른미래당의 현주소와 당 대표의 무능과 민낯을 보여줬다"면서 "선거 참패 책임은 손학규 대표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