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야 정치권이 3일 제주 4.3 사건 71주기를 맞아 한 목소리로 희생자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했다. 특히 이날 제주를 찾은 여야 당대표들은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희생자 애도 한 목소리

여야 각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희생자를 애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잔혹한 비극의 역사 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가장 참혹하고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가슴 아픈 역사"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도 "한국당은 제주도의 아픔을 깊이 되새기며 무고하게 희생되신 영령들의 명복과 평안한 안식을 기원한다. 또한 유가족들의 가시지 않은 슬픔에 진심어린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4.3은 아직 공식 명칭도 갖지 못할 정도로 아직도 명확한 진상 규명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4.3 사건에 대한 완전한 진상 규명과 피해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 모두가 노력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제라도 정부가 진실된 태도로 4.3의 원혼과 유족들을 어루만지고 진실을 밝히는데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희생자들과 유족들에게 합당한 배·보상을 하는 4.3특별법의 국회 논의가 하루 빨리 진전되길 바란다"고 정치권에 당부했다.

4.3 특별법 개정안 처리도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4·3특별법은 4·3 피해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중요한 법"이라며 "하지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야당이 참여하지 않아 여태 처리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71주년 추념식에서 여러 당대표가 4·3의 의미를 알았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소위에서 바로 심의를 하도록 촉구하고, 가능한 빨리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도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최선을 다하겠다"며 짧게 대답했다. 황 대표는 추가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1일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어 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부개정안 등 관련 법률 4건을 병합 심사했으나 여야의 논란 끝에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심사 보류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국회일정 등을 고려하면 제주4·3특별법의 연내 국회 통과는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