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지 선정위원회·지원위원회 동시 가동으로 속도 내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부가 올해 대구공항 통합이전 최종 부지를 선정하겠다는 목표 아래 관련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뜻을 밝혔다.

정부는 2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기관 회의(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를 열고 대구공항 통합이전 관련 국방부와 대구시간 이견을 조정하고, 관련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은 대구 K-2(군 공항)와 대구공항(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사업이다.

당초 대구시와 국방부는 이전 후보지를 군위 우보·의성 비안 두 곳으로 선정했으나, 사업비 협의에 어려움을 겪으며 후속절차가 지연돼 왔다.

이에 지역 정치권의 요청으로 국무총리실이 나섰고 국방부와 대구시간 수차례 협의를 통해 국방부는 시설배치의 효율성 제고(건물 고층화 등) 등으로 이전 사업비 절감방안을 제시했다. 대구시 역시 제시된 절감방안에 따라 이전사업비 산출 및 종전부지 가치를 상향하는 등 사업성 확보에 노력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정부 투트랙으로 추진 속도

정부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와 지원위원회를 동시에 가동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우선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에 따라 올 상반기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을 마련한 후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에서 이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이전사업 선정위원회는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한 뒤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 등 2개 이전 후보지에 대해 주민투표를 거쳐 이전부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절차에 따라 군 공항 이전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대구 민간공항 이전사업 논의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정치권 환영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와 이전사업비는 8조원에서 8조2천억원에서 합의했다"며 이전 추진에 속도를 낼 뜻을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대구시청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연내 이전 부지를 선정하는 등 대구공항 이전 사업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국무조정실 발표에 대한 대구시 입장을 설명했다.

권 시장은 "오늘 정부 발표대로 연내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기존 부지 개발 청사진과 이전 주변지역 발전계획, 새 공항까지 대구·경북 어디서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항 기존 부지 개발은 사업비를 어떻게 충당할지에 초점을 맞췄고 이제부터는 고도제한, 소음피해 등에서 벗어난 도심 부지의 신도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말레이시아 행정수도를 벤치마킹하고 대구만의 독특한 스마트시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