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건국대학교는 교육내실화를 위한 학과제 전환과 학과통합 대형화를 골자로 한 ‘2016학년도 학사개편안'과 관련, 예술디자인대학 등 통합학과의 명칭과 교육과정 확충에 교수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전임교수 충원 등 통합학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건국대는 예술디자인대학 소속 교수·학생대표 등과 총장 간담회를 잇따라 갖고 통합학과 교육프로그램 확충 등 후속조치와 관련해 교수·학생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키로 했다. 또한 학생들과의 소통과 협의를 강화하기 위해 학칙 등을 개정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학생 참여 소통기구'를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통합되는 영화학과와 영상학과는 ‘영화·애니메이션학과‘로, 공예학과와 텍스타일디자인학과는 ‘리빙디자인학과’로 하고 영화연출과 연기, 애니메이션, 공예, 텍스타일 등 각 예술디자인 분야 특성과 전문성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트랙별 커리큘럼을 운영하기로 했다. 

오랜 준비와 협의과정에도 불구하고 학사개편의 취지와 방향, 내용에 대한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과정과 폭넓은 공감을 얻는데 미비한 점이 있었던 만큼 제도적 보완을 통해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더불어 디자인과 영화 예술 분야 전임교수 충원 등 학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과 투자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2016학년도 학사구조 개편안은 학과제 강화와 학과단위 대형화를 통한 교육 내실화를 위해 각 단과대학 학문단위 교수들과 협의를 거쳐 소규모 전공을 통합해 학과규모를 대형화하고 교육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뤄졌다. 

학부제를 학과제로 전환하고 신입생을 학과소속으로 선발함으로써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 교육과 진로지도의 내실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또한 학과통합에 따른 후속조치와 관련해 앞으로 각 학과 교수와 재학생 등 구성원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해나갈 방침이다.

이정우 기자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