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국회가 문재인정부 2기 내각으로 내정된 장관 후보자 7명의 인사청문회를 마무리했지만, 이들의 임명 절차인 청문보고서 채택은 단 한 명도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인사청문회 제도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9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를 조속히 시작해 올해 상반기 안에 합의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께서 7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입장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7명과 관련, "만약 이번에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국회와는 어떤 협치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취임 이후 계속돼 온 인사 추천과 검증 실패에 대한 문책이 이번만큼은 확실히 있어야 하고, 대통령의 객관적 판단에 장애를 초래하는 인의 장막을 제거해야 한다"며 "청와대 인사 추천·검증 담당자의 즉각 경질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요구에 민주당도 화답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직무역량과 비전을 평가하는 자리인데 언제부터인가 인신공격과 신상털이의 장으로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문화가 만들어진 데는 우리 당도 일부 책임이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식의 청문회를 계속해야겠느냐"며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인사청문제도 개선방안을 고민해볼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청문 과정에서 국민들이 보시기에 부족한 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다고 생각된다"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청문보고서에 의견을 담아 의사표명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한국당이 7명의 장관 후보자 모두에 대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한 것은 과도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은 29일 황교안 대표가 김학의 전 법무차관의 성 접대 의혹을 사전 인지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대대적인 역공을 취했다.

박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의 위증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까지 제기됐다는 것으로, 한국당은 다음 주 초 박 후보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로 했다.

다만 한국당은 후보자들의 문제점을 강조하며 사퇴 요구를 이어나갔다. 특히 청문회 제도 개선에을 놓고 '위증죄 처벌'을 강조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후보자가 거짓 답변과 음해로 자신에 대한 의혹을 덮고 본인에 대한 화살을 황 대표에 대한 공격으로 덮었다"며 "(박 후보자 발언 관련)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서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청문회장에서 거짓말을 해도 위증죄로 처벌되지 않는다"며 "청문회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