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사장 26일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자본확충 신한금융지주가 결정할 것”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사장. 사진=신한금융투자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사장이 연내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기 위해 자기자본 확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임 김 사장은 26일 여의도 본사에서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중 초대형 IB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초대형 IB의 어음 발행이) 시장에 대한 자금 공급 및 중요한 자산관리(WM) 상품 역할을 맡고 있다”며 “이런 역할을 하기 위해 초대형 IB로 갈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신한금융투자 자기자본이 약 3조3000억원 정도로 초대형 IB 요건인 4조원에 조금 모자란데 신한금융지주도 자본확충에 긍정적인 입장”이라며 “구체적인 자본확충 시기 등은 금융지주가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사장은 “신사업 추진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며 “홍콩법인을 아시아 IB사업의 허브로 육성하고 뉴욕법인을 글로벌 상품센터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6년 현지법인을 각각 개설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에서도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최고의 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본시장 톱 플레이어’가 우리의 목표”라며 “고객 제대로 알기를 실천하는 고객 중심 경영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삼겠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개인 고객의 자산관리 수요, 기업고객의 자금조달 수요, 고객의 자산·재무현황·경영환경·중장기 자금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맞춤형 금융 컨설팅·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또 인재 육성과 관련해 신한금융투자 전 직원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탁월한 실력에 걸맞은 대우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사장은 지난 1989년 동양증권에 입사해 FICC(채권·외환·원자재)본부장까지 올랐다가 2012년 신한금융투자에 영입됐다. 신한금융투자에서는 부사장 겸 신한금융그룹 GMS(그룹고유자산운용)부문장을 맡아 채권 등 자산운용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이날 신임 사장으로 취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